파주시, 국토부에 '조정대상지역 지정 검토 재고' 건의
파주시, 국토부에 '조정대상지역 지정 검토 재고' 건의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0.07.02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정신도시 아파트 매매가, 13전 분양가보다 낮아…"과열상태 아냐"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경기 파주시는 국토교통부가 '6·17 부동산 대책'의 후속책으로 파주를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발표와 관련해 2일 국토부에 긴급 공문을 보내 재고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파주는 휴전선 최북단 접경지역으로 군사시설보호구역과 수도권 규제 등 중복규제가 도시 발전과 성장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해 수도권 내에서도 저평가를 받아왔다. 

최근에서야 부동산 가격이 일부 호전돼 지역사회가 활력을 되찾아 가고 있는 상황이지만 국토부의 발표로 시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파주시는 "13년 전 분양가도 회복하지 못한 상태에서 정부의 조정지역 적용은 집값 폭락에 대한 시민의 경제적 불이익과 심적 박탈감이 지속적인 인구 감소와 도시 공동화로 이어져 성장둔화를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공문에서 "조정대상지역 지정 시 남북교류의 연결지점인 파주시의 발전에 커다란 장애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 조정대상지역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실제 한국감정원 자료에 따르면 파주 운정신도시는 13년 전 분양 당시 3.3㎡당 평균 1100만원에 분양했으나 현재 매매가는 3.3㎡당 800만~900만원에 불과해 분양가보다 1억원 이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부동산 시장이 과열 상태라고 보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파주시는 설명했다. 

특히 파주는 접경지역 중 개성공단 등 정부 정책에 민감한 영향을 받는 지역으로 최근 남북 긴장국면에 의한 주거 기피 지역으로 낙인될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