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국내건설 수주 규모 전년比 2.4% 감소 전망
올해 국내건설 수주 규모 전년比 2.4% 감소 전망
  • 이헌규 기자
  • 승인 2020.06.30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금융연구소 강승민 연구위원,
"코로나19와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으로
발주 취소와 사업 지연 영향 탓"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올해 국내건설 수주 규모가 전년도 대비 2.4% 감소할 것이란 전망이다.

한국건설경영협회는 30일 서울역 연세재단세브란스빌딩에서 '2020년 하반기 건설시장 환경변화와 대응 발표회'를 개최, 이 같은 전망이 발표됐다고 밝혔다.

이날 주제발표에서 나선 NH금융연구소 강승민 연구위원은 "올 하반기 중 국내 건설 시장은 정부의 재정 확대 정책으로 양호한 공공부문 수주 증가세와 주택 부문 쏠림 현상 심화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코로나19에 의한 타격은 다른 산업보다 크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올 상반기까지 국내건설 수주는 코로나19에 따른 경기 위축으로 전년도 같은 기간 대비 4.7% 감소세를 보였지만, 하반기에는 낙폭을 줄여나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강 연구위원은 주택 부문은 올해 분양 예정 물량이 37만가구에 달하고, 건설사들이 정부의 각종 규제가 본격 시행되기 전에 분양 물량을 소화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어 비교적 양호한 수주 실적을 유지할 것으로 관측했다.

다만,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정책금리 인하에도 지난 2월 말부터 건설사들의 회사채 금리 상승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당분간 높은 금리의 자금 조달 부담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했다.

강 연구위원은 "그동안 지속했던 주택시장 호황 국면이 현재 마무리 국면 진입한 것으로 보인다"며 "과잉 유동성인 현시점보다 유동성 축소가 예상되는 1∼2년 후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올해 해외건설 수주액은 지난해 수주 부진에 따른 기저효과로 지난해 대비 25.0% 증가한 279억 달러로 전망됐다.

강 연구위원은 "올 하반기 해외건설은 코로나19 영향과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 확대로 중동·아시아권을 중심으로 발주 취소와 사업 지연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