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 동북아 관광거점으로…10년간 20.5조 투입
남해안, 동북아 관광거점으로…10년간 20.5조 투입
  • 한선희 기자
  • 승인 2020.06.30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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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1회 국토정책위원회서 변경안 심의·의결
생산유발효과 45.7조·약 30만 고용 창출효과 기대

 

(건설타임즈) 한선희 기자= 남해안을 동북아시아의 새로운 관광거점이자 환태평양 경제권 중심지로 도약시키는 내용의 10년 계획이 마련됐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남해안권 개발을 위해 정부와 민간이 총 20조5495억원의 자금을 투입한다. 

국토교통부는 제21회 국토정책위원회를 열어 2030년까지 남해안의 장기적인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남해안권 발전종합계획 변경안'을 의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계획안은 2010년 5월에 수립한 계획을 변경해 오는 2030년까지 '상생과 번영의 남해안 공동체'를 목표로 삼고 동북아 5위 경제권 도약과 통합 교통생활권 달성 등을 추진전략으로 제시했다. 

먼저 남해안 광역관광루트의 효율적 연계를 통해 동북아의 새로운 관광거점으로 성장을 유도한다. 

섬관광, 역사·문화자원을 기반으로 한 관광지대 육성, 폐교 등 유휴시설을 활용한 관광 명소화, 통합관광브랜드 개발·홍보 등을 통한 지역관광 활성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마리나 조성, 해양레저 관광활성화, 복합형 패키지 공간 마련 등을 통해 고부가 해양관광산업을 육성한다. 

또 무인기 종합타운 조성 등 지역특화 산업을 발굴하고, 첨단 신소재산업 및 LNG 벙커링 클러스터 등 친환경 해양산업을 육성해 조선·화학·철강 등 기존 남해안의 주력산업을 4차 산업혁명에 알맞게 재구성한다. 

광역 도로·철도망 구축과 남해안권 국도·고속도로 개설, 연륙·연도교의 점진적 확충을 통해 지역 접근성을 높이고 2시간대 교통생활권도 만든다. 

섬진강 양안의 우수한 자연과 명품전망을 낀 해안경관도로를 정비하고, 남해대교·섬진철교·폐교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광역관광 네트워크도 구축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변경계획에 따른 총사업비는 민자를 포함해 20조5495억원(도로, 철도 등 신규기반시설 사업비 제외)"이라며 "이에 따른 생산유발효과는 45조7192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15조591억원, 고용창출효과는 28만6137명으로 추산된다"고 분석했다. 

이병훈 동서남해안및내륙권발전기획단 기획관은 "향후 남해안의 미래 발전을 실현해 나가는 과정에서 지자체와 지역의 역할이 중요하므로 해당지자체와 협업을 통해 관광여건 및 신기술 발전에 대응해 새로운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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