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지역 맞춤형 공공임대 공급"…지자체와 협의체 발족
국토부, "지역 맞춤형 공공임대 공급"…지자체와 협의체 발족
  • 이유진 기자
  • 승인 2020.06.29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차 회의 열고 우수사례 공유

(건설타임즈) 이유진 기자= 국토교통부는 공공임대주택 공급실적 점검, 지역 맞춤형 주거복지 정책 개발과 지자체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공공주택 협의체'를 발족하고 최근 17개 시·도와 첫 회의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제1차 회의에서는 올 상반기 공공임대 공급 실적을 점검하고 지역 맞춤형 공공임대 주택 확산 방안을 논의했다. 협의체는 분기별로 핵심주제를 선정해 공공주택 공급 관련 논의를 정례화할 계획이다.
 
주거복지로드맵에 따른 올해 공공임대 공급목표는 14만1000가구로, 공급 실적 점검 결과 올해 6월까지 5만6000가구를 공급했다. 이는 지난해 6월 기준 실적과 유사한 수준이다.

국토부는 연말까지 공공임대 주택 공급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할 수 있도록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지역별 주택보급률과 공공임대 재고율·공가율, 무주택 가구 비율, 민간 아파트 월세 수준 등 지역별 공공임대 수요와 공급여건을 파악해 공공임대 공급효과를 제고하는 방안도 논의됐다.

지역 맞춤형 공공임대 주택을 활발하게 보급한 지자체의 우수사례도 공유됐다.

충청남도는 신혼부부의 주거비 부담 경감을 위해 출산한 자녀 수에 따라 월 임대료를 도비로 지원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1자녀 출산 시 50%, 2자녀 출산 시 월 임대료 전액을 지원한다. 

충남은 이와 같은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을 2022년까지 1000가구를 공급해 신혼부부의 주거지원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신혼부부의 육아공간 제공을 위해 투룸형 주택의 면적을 기존 전용면적 36㎡에서 44㎡로 확대 공급하는 '경기도형 행복주택'을 2022년까지 1만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지자체 공모를 통해 공급하는 수요자 맞춤형 임대주택에 대한 지자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다.

올해 공모하는 사업은 어르신을 위한 고령자 복지주택, 청년을 위한 일자리 연계형 지원주택, 주변지역 정비계획과 연계해 공급하는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 등이 있다.

광주시는 연접한 영구임대 공가 전용면적 26㎡ 2가구의 세대벽(비내력)을 철거해 전용 52㎡ 1가구로 통합한 후 다자녀가구에게 공급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저소득층의 기존 생활권 재정착을 위해 도심 내 유휴부지에 소규모로 영구임대주택을 건설하고, 입주자의 자립·육아·일자리 등에 필요한 시설을 연계하는 '우리집'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밖에도 기존보다 더 넓은 주택을 공급하는 대전시 '대전 드림타운', 다자녀가구에게 매입임대의 임대보증금·임대료 전액을 지원하는 수원시 '다자녀 수원휴먼주택', 장애인시설 등에서 퇴소하는 발달장애인 등에게 공급하는 서울시 '지원주택' 등이 있다. 

국토부는 한국판 뉴딜의 한 축인 '그린 뉴딜'의 주요 과제로 추진 중인 노후 공공임대 그린 리모델링에 대한 지자체의 협조도 당부했다.

김정희 주거복지정책관은 "앞으로 공공임대 주택을 적극적으로 공급하는 지자체에는 다양한 지원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며, 향후 공공주택 협의체를 통해 노후 공공임대주택 그린 리모델링, 공공임대주택 유형통합 등 공공주택 관련 주요 이슈에 대한 논의를 계속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