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미래 건설기술' 스마트건설 챌린지 2020 개최
국토부, '미래 건설기술' 스마트건설 챌린지 2020 개최
  • 이헌규 기자
  • 승인 2020.06.29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부터 접수…9월 9일부터 분야별 현장 경연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국토교통부는 스마트건설 기술 보급과 확산을 위해 기관·개인이 현장에서 기술을 시연하고 경쟁하는 '스마트건설 챌린지 2020' 공모를 29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공모는 ▲토공자동화 및 첨단측량 ▲스마트 건설안전 ▲스마트 유지관리 ▲3차원 프린팅 ▲BIM 라이브 ▲스마트건설 UCC 등 6개 분야로 진행한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시설안전공단에서 분야별 경연행사를 주관한다.

먼저 토공자동화·첨단측량은 실시간으로 경연지역의 3차원 디지털 지형도를 만들고 건설정보를 도출해 이를 기반으로 토공작업을 실시한다.

스마트 건설안전은 대·중소기업이 함께 참가하는 부문으로, 대형 건설사 현장에 중소기업의 안전관리 제품을 도입해 건설현장 위험상황을 감지하고 이에 대응하는 기술을 선보인다.

스마트 유지관리는 운영 중인 교량에 사물인터넷 센서를 장착해 교량의 움직임을 원격 모니터링하는 기술과, 드론으로 교량의 결함을 신속하게 탐지하는 기술을 평가한다.

3차원 프린팅은 학생과 일반인이 참여하는 부문으로, 창의적인 미래주택 설계 아이디어를 공모받는다.

BIM 라이브는 설계사와 시공사, SW개발업체가 협업해 BIM 모델을 만들고, 이를 기반으로 도면을 추출하고 시공 장비의 간섭을 검토하는 등 다양한 분석과 시뮬레이션을 선보인다.

스마트건설 UCC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스마트건설기술에 의한 미래 변화상을 주제로 한 창작 UCC의 인기도와 창의성을 평가한다. 

참가 신청은 29일부터 내달 24일까지 스마트건설 챌린지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분야별 경연 일정은 현장 경연은 BIM Live(9.9~9.11)부터 시작해 스마트 유지관리(9.16), 토공자동화 및 첨단측량(9.17~9.18), 스마트 건설안전(9.21~9.25) 경연이 차례로 진행된다. 

분야별 수상자에게는 오는 11월 개최 예정인 스마트건설 기술·안전대전에서 장관상과 총 2억8000만원 규모의 상금을 수여한다. 

정용식 기술안전정책관은 "혁신적인 스마트건설 기술을 보급·확산하기 위해서는 민간의 참신한 아이디어와 높은 기술력을 선보이는 기회의 장이 필요하다"며 "공모를 통해 건설산업 및 현장 전반에 모범사례가 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건설 기술을 발굴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