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주근접 뛰어난 HDC현대산업개발 ‘울산 태화강 아이파크’
직주근접 뛰어난 HDC현대산업개발 ‘울산 태화강 아이파크’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0.06.24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과 거리 가까운 직주근접 아파트 매매가 상승폭 높아
자족 기능 갖춘 울산 중심서 총 377실 규모의 아파텔 공급
▲HDC현대산업개발, ‘울산 태화강 아이파크’ 투시도
▲HDC현대산업개발, ‘울산 태화강 아이파크’ 투시도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지방 분양 시장에서 ‘직주근접’은 성패를 가르는 주요 기준 중 하나다. 지방의 경우 대부분 일자리가 풍부한 곳을 중심으로 인구 유입이 이뤄지고 기반 시설 및 생활 인프라가 발달되고 있어, 주택 수요 또한 기업 또는 산업단지가 가까운 곳에 집중되기 때문이다.

최근 울산, 청주, 전주 등 자족 기능을 갖춘 도시를 중심으로 청약 통장이 집중되고 있는 것도 이 같은 이유다. SK하이닉스와 바이오 기업들이 모여 있는 충북 청주시는 지난해 12개 단지 1921가구 공급에 1만5274건의 1순위 청약 통장이 접수돼 평균 8.16대 1을 기록했다.

또, 대표적인 산업도시에 잇따른 조선업계의 수주로 고용창출이 기대되는 울산시에서는 올해에만 2526가구 공급에 2만8541개의 1순위 청약 통장이 쓰여 평균 12.47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울산이 지난해 2.84대 1을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이는 5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직주근접 단지는 매매가의 상승폭이 지역 평균 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기도 하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울산시 남구 야음동에 위치한 ‘울산 번영로 두산위브’는 3.3㎡당 평균 매매가가 지난해 6월 1,398만원에서 올해 6월 1532만원으로 1년 새 9.6% 상승했다. 이 단지는 울산시청, 울산지방법원, 울산석유화학단지 등 공공시설과 산업단지가 가깝다. 반면, 같은 기간 울산시 전체 지역의 아파트 평균 매매가 상승률은 절반에도 못 미치는 2.2%(3.3㎡당 811만원→829만원)였다.

HDC현대산업개발은 6월 말 울산광역시 중구 성남동 196-21번지 일대에 공곱하는 ‘울산 태화강 아이파크’의 모델하우스를 오픈할 예정이다. 지하 4층~지상 36층, 전용면적 31·59㎡ 총 377실 규모이며, 지하 4층~지상 5층은 주차장, 지상 1~3층은 상업시설, 지상 6층은 커뮤니티 시설, 지상 7~36층은 아파텔이 들어선다. 

한국석유공사, 에너지관리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동서발전 등 공공기관이 입주해 있는 우정혁신도시가 인접해 있으며,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미포국가산업단지, 효문공업단지, 울산자유무역지역, 울산석유화학단지 등의 산업단지로도 출퇴근이 용이하다. 

‘울산 태화강 아이파크’는 울산의 대표 명소인 태화강 조망권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단지가 태화강과 마주하고 있고, 아파텔이 지상 7층부터 자리하고 있어 입주민들은 집 안에서 태화강의 수려한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또, 태화강 체육공원, 태화강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 태화강 국가정원, 태화루, 울산시민공원, 울산향교, 울산시립미술관(2021년 개관예정) 등이 가깝게 위치해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리는 동시에 여가생활을 즐기기에도 좋다.

광역 교통망도 잘 갖춰져 있다. 차량으로는 단지에서 바로 진입가능한 강북로, 번영로, 태화로, 북부순환도로 등을 통해 울산시 전 지역으로 이동이 쉽고, 울산 고속·시외버스 터미널, 동해남부선 태화강역 등도 인근에 위치해 대중교통을 이용한 시외지역으로의 접근도 수월하다. 단지 인근으로 송정역과 야음사거리를 잇는 울산트램 2노선도 추진되는 중이고 향후 사업지 인근으로 4노선도 예정되어 있으므로 교통 여건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단지가 성남동 젊음의 거리 상권 초입에 자리하고 있는데다 뉴코아 아울렛,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CGV(예정) 등의 쇼핑, 문화시설도 도보권에 위치해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다. 또한, 이마트, 롯데마트, 현대백화점 등 대형 쇼핑시설과 울산시청, 울산병원 등의 편의시설도 차량 10분 거리로 모두 이용이 가능하다.

‘울산 태화강 아이파크’의 견본주택은 울산광역시 중구 성남동 196-21번지에 마련될 예정이며, 입주 예정일은 2024년 01월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