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머드급 규모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랜드마크 ‘정조준’
매머드급 규모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랜드마크 ‘정조준’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0.06.24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식산업센터 新 트렌드 ‘거거익선’… 대규모 지식산업센터 분양 활발
세미나실·대형 볼링장 등 입주 기업 편의 돕는 특화 커뮤니티 ‘눈길’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최근, 지식산업센터 트렌드 중 하나로 ‘거거익선’ 이 떠오르면서, 대규모 지식산업센터로 수요자들이 몰리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 2018년 9월, 경기도 광명시에 공급된 ‘GIDC 광명역’ 은 연면적 26만9109㎡의 대규모 지식산업센터로, 분양 개시 후 한달만에 모두 완판된 바 있다. 아울러, 지난해 6월 경기도 남양주시에서 분양한 연면적 33만1454㎡ 규모의 ‘현대 프리미어 캠퍼스’ 역시 3개월 만에 모두 주인을 찾았다.

업계 전문가는 “대규모 지식산업센터는 입주 기업들의 비즈니스 편의를 위한 각종 커뮤니티 및 편의시설 등이 잘 갖춰져 단지 내 원스톱 인프라 실현이 가능해,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들이 많다” 며 “또한, 매머드급 단지 규모를 내세워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잡는 경우가 많고 안정적인 임차인 수급에 따른 임대수익도 기대할 수 있어, 실수요자들은 물론 투자수요자들도 주목하는 투자처” 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가운데, 동탄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매머드급 규모의 지식산업센터가 분양을 앞두고 있어, 수요자들 간 치열한 선점경쟁이 예상된다.

현대건설은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 지원시설용지 25-1, 2, 3, 4, 5BL에서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을 분양할 예정이다. 연면적 23만8000여 ㎡ 에 지하 4층~지상 20층 지식산업센터 및 상업시설·기숙사 등으로 구성된다.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호실별로 5.7m의 높은 층고와 4방향 자연환기 또는 테라스 등의 추가 공간이 제공되며, 전 호실에 IoT 서비스·시스템에어컨 등도 적용된다.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은 다른 아파트형 공장과는 달리,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단지 곳곳에 녹지 공간과 조경을 통해 쾌적함을 더했으며, 공유라운지·세미나실·다목적체육관·옥상정원 등 입주 기업들의 비즈니스 편의를 돕는 각종 편의시설이 마련될 예정이다. 아울러, 지상 1~2층에는 멀티플렉스 영화관·대형 볼링장 등을 갖춘 뉴욕스타일의 스트리트형 상업시설인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 이 조성된다.

풍부한 배후수요도 강점이다. 단지가 조성되는 동탄테크노밸리는, 판교테크노밸리의 약 2.3배 인 155만6000여㎡ 에 달하는 수도권 최대 규모의 산업 클러스터다. 한미약품 연구센터를 비롯, 아신제약·현대트랜시스 등 기업체가 입주해 있으며, 첨단도시형공장·연구시설·벤처기업 등이 복합 조성될 예정이다. 조성 완료 시, 4500개의 기업과 20만명을 상회하는 상주인구를 갖출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풍부한 배후수요를 기대할 수 있다.

이밖에도 삼성전자 기흥·화성·수원사업장이 가깝고, LG전자 평택디지털파크, 두산중공업·한국3M 등 굵직한 대기업 업무단지가 인근에 위치해 있어, 업무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협력업체들의 입주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사통팔달 교통망도 눈길을 끄는 요소다. 인근 기흥동탄IC를 통한 경부고속도로 이용이 쉽고, 용인서울고속도로·제2외곽순환고속도로 등을 통해 전국 주요도시로의 진출입이 자유롭다. SRT 동탄역이 지근거리에 있어, 서울 수서역까지 약 18분이면 도달 가능하다.

아울러, SRT를 비롯, GTX-A·인덕원선 복선전철·동탄 트램 (1·2호선) 등 4개 노선이 모두 지나는 쿼드러플 역세권으로 자리매김할 동탄역 복합환승센터 건립도 추진 중으로, 향후 교통여건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미래가치 또한 무궁무진하다. 사업지 인근 경부고속도로 기흥동탄IC–동탄JC 간 1.21km 구간을 지하로 연결하고, 상부 공간에 약 6만㎡ 규모의 공원을 조성하는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이 오는 2023년 준공 예정이다. 그간 경부고속도로로 인해 분리됐던 동서 간 이동이 수월해지는 것은 물론, 쾌적성 향상 및 유동인구 증가가 예상된다.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견본주택은 경기도 화성시 동탄기흥로 570-6번지에 마련된다. 최근 재확산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의 일환으로 견본주택 내에 열화상카메라를 설치하고, 매일 자체 방역을 진행하는 등 철저한 방역태세를 갖출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