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조달청, 건설혁신에 힘 모은다…정기 협력회의 개최
국토부·조달청, 건설혁신에 힘 모은다…정기 협력회의 개최
  • 이헌규 기자
  • 승인 2020.06.23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장급 '건설혁신 실무협력회의' 반기마다 열기로
업역개편·임금직접지급제·건설안전 분야 논의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국토교통부와 조달청이 건설 분야 혁신정책을 현장에 안착시키고 성과를 조기에 도출하기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23일 정부대전청사에서 '국토부-조달청 건설혁신 협력회의'를 개최하고 향후 국장급 실무협력회의를 반기마다 정기적으로 연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건설혁신의 현장안착을 위한 협업체계 강화 ▲하도급 및 건설근로자 보호 ▲적정공기 산정 여건 조성 등에 대해 논의했다.

두 기관은 내년부터 시작되는 건설 현장의 업역규제 폐지와 업종개편에 차질이 없도록 역할분담과 협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상호실적 인정기준, 발주 가이드라인 등 세부 시행방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조달청과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관계기관 합동 전담조직(TF)을 통해 점검 사항 등을 확인한다.

조달청은 건설공사 계약업무 전반을 개선하고, 발주 시스템인 나라장터 정비 등 기존 조달체계를 개편한다.

양 기관은 저가 하도급, 부실공사 등 건설산업 건전성을 저해하는 부적격업체(페이퍼컴퍼니)를 입찰단계에서부터 차단하기로 했다. 입찰공고문에 페이퍼컴퍼니 점검사항(현장실사)을 명시하고 페이퍼컴퍼니로 행정처분 받는 경우 입찰무효 등으로 이어지도록 협업체계를 지속 점검한다.

조달청 하도급지킴이(대금지급시스템의 일종) 상 임금‧대금 지급 지연정보를 건설산업정보센터(KISCON)에 공유해 현장별 체불정보를 신속히 파악할 예정이다.

건설사의 건설현장 사망자 감소 노력을 유도하기 위해 올 하반기 조달청 입찰참가자격사전심사기준(PQ 평가기준)을 개정한다. 사망만인율(상시 근로자 만 명당 사고사망자 수, ‱)이 업종평균보다 낮으면 부여하던 가점을 현재 최대 1점에서 2점까지로 상향한다.

하도급 계약의 적정성 심사를 위한 하도급 계약금액 산정 시 물가변동 등을 고려해 조정(유권해석)하던 것을 '건설공사 하도급 심사기준'(고시) 개정으로 명문화한다.

아울러 적정 공기 산정 여건 조성을 위해 공사 소요 표준기간 산정, 공기 적정성 검증 등 공기 산정기준을 개선하고 적용해야 하는 기관을 국토부 소속 산하 기관에서 모든 공공공사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성해 건설정책국장은 “이번에 신설된 협력회의는 업역개편, 체불근절 등 혁신과제가 현장에서 제대로 이행되도록 하고 새로운 혁신과제를 모색하는 건설혁신의 인큐베이터”라고 말했다.

정재은 조달청 시설사업국장은 “양 기관의 협력을 통해 건설산업 경쟁력과 근로자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