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20조원 규모·30개 해외 프로젝트 수주 지원 총력
정부, 120조원 규모·30개 해외 프로젝트 수주 지원 총력
  • 이헌규 기자
  • 승인 2020.06.15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36조원 규모 수주 목표…15조 금융지원안 마련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정부가 총 1000억달러(한화 120조4000억원) 규모의 30개 해외 핵심 프로젝트를 선정하고 수주 지원사격에 나선다. 

코로나19 사태로 타격을 입은 해외 수주 실적을 회복하고, 사태 진정 시 주요국들이 경기 부양 차원에서 확대할 인프라 투자를 선점하자는 취지에서다. 

정부는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열고 해외수주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현재까지 발굴된 프로젝트 중 사업의 경제적 효과, 지역 다각화, 수주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1000억달러 규모의 30개 핵심 프로젝트를 선정하는 것이 핵심이다. 

30개의 핵심 프로젝트(총사업비 기준 1000억달러)는 인프라나 건설, 플랜트 등 대형 사업 중심으로 ▲투자개발형 15개 ▲시공자 금융주선 6개 ▲단순도급 9개 등이다. 

전통적 수주시장인 ▲중동 8개 ▲신남방 6개뿐 아니라 ▲신북방 5개 ▲미주 5개 ▲유럽 2개 ▲기타 4개로 지역을 다변화했다. 

정부는 정부와 공공기관, 민간이 '팀 코리아(Team Korea)'가 돼 전방위적인 수주전을 펼치는 개념을 제시했다.

기재부를 중심으로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외교부 등이 참여하는 해외수주지원협의회를 열고 필요하면 수주지원단을 현지 파견할 예정이다. 

여러 기관에 분산된 해외건설 관련 정보를 '해외건설산업 정보시스템'을 구축해 통합관리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해외 수주를 확대하고자 15조원 상당의 금융지원 프로그램도 가동하기로 했다. 핵심 프로젝트 지원을 위해 3조70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준비했다.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 등 대규모 프로젝트를 뒷받침할 수 있는 ▲글로벌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PIS) 펀드 자펀드 1조5000억원 ▲글로벌 인프라펀드(GIF) 4000억원 ▲수출입은행과 무역보험공사의 금융지원 프로그램 1조8000억원으로 구성된다. 

10조9000억원 상당의 정책금융기관 보증·대출, 경협증진자금 등도 대규모 해외수주전에 투입할 수 있도록 배정해뒀다. 

신규 프로젝트 추가 발굴 역량도 끌어올린다. 해외 프로젝트를 조기에 발굴하고자 수출입은행도 조사·입찰 및 사업 타당성조사 지원사업을 새로 시작하기로 했다. 각 부처가 예산사업으로 진행하는 예비타당성조사에 더해 추가 지원을 하겠다는 것이다. 

수주 대상국이 관심 있는 국책사업을 선점하고자 공동연구 등 대(對) 정부 정책자문도 확대하기로 했다. 공공기관이나 기업이 해외수주에 나서기 유리하게 제도도 바꾼다. 

공공기관이 적기에 해외수주에 참여할 수 있도록 평균 7.5개월 소요되는 해외사업 예타기간을 4개월 이내로 단축한다. 

신용도가 부족한 중소·중견기업도 사업성이 우수한 경우 보증 발급에 어려움이 없도록 공동보증제도를 개선한다. 건설업체 시공능력평가 때에는 해외진출, 대·중소기업 동반진출 실적을 반영하고 가점을 상향한다.

홍 부총리는 "정부의 전방위적인 해외수주 노력을 통해 올해 수주목표 300억달러(약 36조원)가 반드시 달성되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