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우즈베키스탄 노후 상수관 개선 지원
환경부, 우즈베키스탄 노후 상수관 개선 지원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0.06.09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국 정부, '물관리 협력 강화' 양해각서 체결
▲사업 대상지 [자료=환경부]
▲사업 대상지 [자료=환경부]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환경부는 9일 오후 우즈베키스탄 주택공공사업부와 물관리 협력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양해각서는 올해부터 2년간 환경부의 무상원조 사업으로 추진될 '타슈켄트시 노후 상수관 개선 사업'에 관한 것으로,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고자 양국 간의 협력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우즈베키스탄의 수도 타슈켄트시에서는 1966년 규모 7.5의 대지진 후 대규모 기반시설 재건사업이 시행됐으나 1960년대 상수도 시설이 대부분 사용되고 있다. 최근 상수도 시설 파손 사고가 급증하면서 시설 개·보수가 시급한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의 개선을 위해 우리 정부는 2018년부터 타슈켄트시 상수관 망에 대한 중·장기 종합계획(마스터플랜) 수립을 지원했다.

이 계획에 따라 타슈켄트시 중심가인 미라바드 지역을 대상으로 총 30억2000만원 규모의 노후 상수관 개선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구역계측지역(DMA) 및 수도 감시시스템 구축 ▲노후 상수도관 교체·보수 ▲시설 운영자 대상 초청연수를 중심으로 진행한다.

환경부는 우리나라의 스마트 물관리 기술을 현지 실정에 맞게 적용하기로 했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누수율과 소모 전력이 줄면서 현지 물 공급 효율이 향상할 것으로 환경부는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이번 사업이 우리나라 물관리 업체들의 주도 아래 추진되는 만큼 우즈베키스탄 정부가 아시아개발은행(ADB) 등 국제기구와 함께 진행하는 다양한 물 기반시설 구축 사업에 우리 기업이 참여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김동진 수자원정책국장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시작으로 우리나라의 우수한 물관리 기술·경험이 우즈베키스탄을 넘어 신북방 지역의 물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국내 물 기업의 신북방 진출이 더욱 확대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