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X공간정보연구원, 자율주행 데이터 무료 개방
LX공간정보연구원, 자율주행 데이터 무료 개방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0.06.05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한국국토정보공사(LX) 공간정보연구원은 하반기부터 자율주행 관련 데이터를 공공에 무료 개방한다고 5일 밝혔다.

공간정보연구원이 지난 2015년부터 추진한 국가 연구개발사업의 결과물인 ‘지능형자동차 인식기술 공개용 표준 데이터베이스’가 올해 행정안전부의 ‘국가중점 데이터 개방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이 데이터베이스는 총리와 주요부처 장관, 관련 분야별 민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공공데이터 전략위원회의 안건으로 상정된 후 지원대상과제로 최종 선정됐다.

▲기준정보통합시스템 홈페이지 이미지
▲기준정보통합시스템 홈페이지 이미지

 

LX는 6월부터 ‘자율주행 인공지능 인식기술 활성화를 위한 융합 DB 서비스 구축 사업’을 수행함과 동시에 모든 데이터를 공공에 무료 공개한다.

2년 동안 자율주행 인식기술 개발지원 데이터를 공개하고, 데이터기반 활용분야 확산을 위해 활용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를 무료로 제공한다.

융합 DB 서비스 구축 사업에서 공개하는 자율주행 인식기술 개발지원 데이터는 실제도로에서 수집한 다양한 센서 데이터와 기준정보, 지리정보시스템(GIS) 공간정보의 융합데이터를 포함하고 있다.

공간정보연구원은 이 데이터베이스가 도로환경과 날씨, 계절·햇볕 등 다양한 환경상태를 반영하고 있어 인식기술 연구개발을 위한 기초데이터로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 하반기부터는 공공데이터포탈과 기준정보통합시스템에서 누구나 LX의 자율주행 인식기술 개발지원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개발자의 편의를 위한 데이터 시각화, 데이터 변환, 알고리즘 성능평가 등이 가능한 활용 API도 함께 이용할 수 있다.

이화영 원장직무대행은 “이번 데이터 개방을 통해 자율주행 공간정보 산업의 생태계를 조성하고 관련 산업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