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도로·항만 등 인프라 총조사…DB구축 추진
국토부, 도로·항만 등 인프라 총조사…DB구축 추진
  • 이헌규 기자
  • 승인 2020.06.02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국토교통부는 도로, 항만, 열수송관, 송유관 등 국민의 생활과 밀접한 15종의 국가 기반시설물에 대해 '인프라 총조사 사업'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이 사업은 15종의 국가 기반시설에 대한 제원, 유지관리·성능개선 이력, 예산투입 이력 등 관련 정보를 조사·분석 DB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그동안 기관별·시설물별로 개별적으로 관리되어 오던 정보들을 상호 연계관리하는 체계를 마련해 범정부 차원의 정책 수립 및 계획 마련 등에 효율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부터 총 4차년도(2020~2023)에 걸쳐 추진되며, 1차년도는 체계적인 조사를 위한 기반시설 분류체계 마련, 조사항목 도출 및 기반기설 기본현황 조사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제원, 유지관리·성능개선, 예산투입 등의 이력정보를 구축하는 한편, 내년 구축·운영 예정인 기반시설관리시스템을 통해 기관·시설물간 데이터베이스(DB)를 상호 연계관리하는 체계를 마련한다.

또 내년에 구축할 예정인 기반시설관리시스템과 상호 연계해 국가 기반시설 성능 및 유지관리 비용 분석 등 기반시설 관리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도 제공한다.

정용식 기술안전정책관은 "이번 인프라 총조사 사업이 내실있는 기반시설 관리를 위한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