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 오피스' 시대…지식산업센터 '구리갈매 아너시티' 주목
'소호 오피스' 시대…지식산업센터 '구리갈매 아너시티' 주목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0.05.21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섹션 오피스로 공간 활용도 뛰어나
23일 모델하우스에서 방문객 대상 행사도
▲구리갈매 아너시티
▲구리갈매 아너시티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최근 1인 기업이 급증하면서 업무 공간 트렌드도 바뀌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전국 1인 기업의 수는 지난 2013년 약 7만여 개에서 2018년 27만여 개로 6년간 약 4배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KT경제경영연구소가 발표한 자료에서도 지난 2017년 약 600억 원 규모에 불과했던 국내 소호 오피스 시장은 2022년에는 77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동안 규모에만 비중을 뒀던 지식산업센터들도 1인 기업체가 증가하는 변화에 발빠르게 적응해 맞춤형 공간을 제공을 위해 나서고 있다.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소호 오피스다. 소호 오피스는 1~3인 기업을 위한 작은 규모의 오피스로 유튜버나 온라인 업체들에게 선호도가 높다. 적은 비용으로도 투자가 가능한데다 획기적인 공간 비용 절감을 노릴 수 있어 스타트업 기업, 1인 기업 들에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소규모로 분할 공급되는 섹션 오피스에 몰리는 관심도 뜨겁다. 섹션 오피스는 사무실을 다양한 크기로 나눠 공급하는 부동산 상품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규모로 공간 구성이 가능하다. 작은 면적에도 공간활용도가 뛰어나 실사용공간 효율성이 높고 비용도 합리적이어서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

이처럼 수요자들의 요구에 맞춰 꾸준한 변화를 이어가 공실률도 꾸준히 감소세다. 상가정보연구소가 지난 3월 한국감정원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오피스 공실률은 지난 2018년 2분기부터 2019년 4분기까지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자수익률에서도 지난해 7.64%를 기록하며 2008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가운데 ㈜태영건설이 시공을 맡고 ㈜서영건설플러스가 시행에 나선 구리갈매 아너시티가 수도권 동북부에서 서울과 가장 가까운 구리갈매 자족유통 시설용지(2-1, 2-2, 2-3BL)에 들어설 예정이라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연면적 10만 5051㎡, 지하 5층~지상 10층 규모로 건립되는 구리갈매 아너시티는 ‘하이텍 팩토리’, ‘스마트 팩토리’, ‘소호오피스’ 등 기업 트렌드 맞춤형 공간으로 설계돼 입주기업이 규모에 따라 공간을 선택할 수 있는 맞춤형 업무시설로 조성된다.

하이텍 팩토리는 드라이브인과 도어 투 도어 시스템을 지하 4층~지상 4층까지 적용해 원활한 물류이송과 호실 앞 주차 및 하역(일부 호실 제외)을 할 수 있다. 편리한 화물 이송을 위한 전용 엘리베이터(지하4층~지상10층, 3톤/지하4층~지상4층, 최대 5톤)가 2기 설치되며, 최대 5.9m의 높은 층고로 개방감을 더했다.

스마트 팩토리는 높은 천정고(최대 5.4m)를 통해 복층 공간을 활용할 수 있으며, 전 호실에발코니가 적용되고 9~10층 일부 업무형 오피스에는 테라스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구리갈매지구 내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로는 처음으로 소호 오피스를 조성했다. 지하에는 다양한 면적의 창고 공간이 공급되며, 전망대(최상층)와 유럽형 휴게정원(지상 5층)을 조성할 예정이다.

구리갈매 아너시티가 들어서는 구리갈매지구는 경기도 구리시 일대 약 143만㎡ 규모로 조성된 주거지역으로 서울에서 1km만 이동하면 닿을 수 있을 정도로 가깝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최적의 투자처로 평가 받고 있다. 또한, 별내, 왕숙, 다산지구 등 신도시와 남양주, 하남 등 경기권 성장의 중심축에 자리해 뛰어난 입지적 강점과 우수한 비즈니스 인프라를 갖춘 자족도시 핵심 입지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사업지에서는 신내IC와 갈매IC 등이 가까워 서울외곽순환도로, 북부간선도로, 동부간선도로, 서울양양고속도로 등 광역 교통망을 이용하기 편리하며, 향후 구리~세종고속도로, 제2외곽순환도로, GTX-B노선, 지하철4호선 및 8호선 연장선 등이 계획돼 있어 미래 가치도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단지에는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제공된다. 지하 1층에는 접견실 및 휘트니스가 설치되고, 지식산업센터에는 층별 회의실과 휴게공간이 구성되어 있으며, 지상 5층에는 약 3300㎡ 대형정원이 구성되어 있으며, 덴마크 감성의 대형 상업시설 등 다양한 커뮤니티 부대시설이 들어선다.

‘워라밸’ 시대에 맞춰 지상 5층부터 10층까지는 입주기업 근로자를 위한 기숙사도 제공된다. 기숙사는 다락이 있는 복층으로 설계되며 일부 세대에는 전용 테라스를 적용될 예정이다.

한편, 오는 5월 23일 오후 3시 모델하우스에서는 계약자와 방문객을 대상으로 1200만원 상당의 경품 추첨행사가 진행된다. 당첨자 발표는 현장 추첨을 통해 이뤄지며, 또한 모델하우스 방문객 전원에게 소정의 상품을 제공하는 이벤트행사가 진행된다. 구리갈매 아너시티의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구리시 동구릉로 19-1(인창동 562-37)에 자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