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공사, 화물차 교통사고 예방 '3-UP' 캠페인
도로공사, 화물차 교통사고 예방 '3-UP' 캠페인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0.05.13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운전 실천 서약·모범 운전자 선발·화물차 후면 반사지 부착
▲도로공사 직원이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화물차 운전자에게 '안전운전 실천 1만명 서약'을 받고 있다. [사진=한국도로공사]
▲도로공사 직원이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화물차 운전자에게 '안전운전 실천 1만명 서약'을 받고 있다. [사진=한국도로공사]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화물차 사고를 줄이기 위해 오는 7월까지 '3-UP' 캠페인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7월까지 전국 휴게소에서 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합동으로 행사를 진행하며 화물차 교통안전을 위해 도로공사가 추진 중인 ▲약속UP(화물차 안전운전 실천 1만명 서약) ▲참여UP(모범 화물운전자 선발제도 응모) ▲부착UP(화물차 후면 반사지 부착)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도로공사는 캠페인 기간에 화물차 이용 빈도가 높은 휴게소와 주유소를 선정해 주차·주유 중인 화물차 후면에 '왕눈이 반사지'를 무료로 부착하고, 화물차 운전자에게 안전운전실천 서약, 모범 화물운전자 선발대회 참여 등을 독려키로 했다.

공사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5~2019년) 고속도로 화물차 교통량은 전체 교통량 대비 27%에 불과하지만, 화물차 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전체 사망자의 48.5%를 차지하고 있다.

화물차 사망사고 비율이 높은 이유는 장거리·장시간 운행, 졸음·전방주시 태만인 것으로 분석됐다.

김진숙 도로공사 사장은 "규정 속도를 지키고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1~2시간 운전 후에는 꼭 휴식을 취하는 등 안전운전 실천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