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로렌하우스, 단독주택 최초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세종 로렌하우스, 단독주택 최초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 이유진 기자
  • 승인 2020.03.30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이유진 기자= 국토교통부는 세종시에 위치한 임대형 제로에너지 주택 로렌하우스가 단독주택으로는 처음으로 제로에너지건축물 본인증 2등급을 획득했다고 29일 밝혔다.

세종시 로렌하우스는 국토부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에너지공단과 함께 건립했다. 로렌하우스는 태양광 등을 통해 전체 소비 에너지의 83% 이상을 자체 생산하는 것으로 평가됐다.

세종 로렌하우스는 2014년 국토부의 제로에너지건축물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뒤 2018년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인증(1+++)을 받았다.

국토부는 제로에너지건축의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2017년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제'를 도입해 에너지자립률에 따라 5개 단계로 나눠 등급을 부여하고 있다.

제로에너지건축물은 고단열·고기밀 창호 등 패시브(Passive)기술로 에너지사용량을 줄이고, 태양광 패널과 같은 신재생에너지로 에너지를 생산해 에너지성능을 최적화한 건물이다.

현재까지 로렌하우스를 포함한 제로에너지건축물 본인증 건수는 총 13건이다.

김상문 국토부 건축정책관은 "제로에너지건축은 건강한 거주환경 실현은 물론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핵심 수단"이라며 "제로에너지건축 기술 수준을 더욱 발전시키고 보급을 앞당겨 관련 산업의 해외진출 및 일자리 창출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