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이전 공공기관, 총 8717개 지역 발전사업 본격 추진
국토부·이전 공공기관, 총 8717개 지역 발전사업 본격 추진
  • 이헌규 기자
  • 승인 2020.03.24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도 공공기관 지역발전계획 확정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국토교통부는 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들과 협의를 통해 ‘2020년도 지역발전계획’을 확정했다고 24일 밝혔다. 혁신도시법에 따라 이전 공공기관은 2018년부터 매년 지역발전계획을 수립해 시행하고 있다.

올 한해 이전 공공기관들은 10개 혁신도시에서 지역산업 육성, 지역인재 채용, 주민지원, 지역물품 우선구매 등 지역발전을 위해 총 8717건의 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부산혁신도시에서는 주택도시보증공사가 사회적경제 기업의 설립·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10억4000만원 규모의 사회적경제 지원기금(BEFF)을 조성한다. 한국남부발전은 중소기업 생산체계 고도화를 위한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대구혁신도시에서는 한국가스공사가 노숙인과 쪽방 거주민 등 저소득 주민을 대상으로 건설기술 교육을 벌이고, 관련 일자리 취업 기회도 제공한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지역 주민의 가계통신비 절감을 위해 시내버스 공공와이파이를 지난해 302대에 이어 1024대를 추가 설치한다. 한국사학진흥재단은 대구지역 4개 학교 등과 협력해 ‘22년까지 총 30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의 행복기숙사 4곳 건립을 추진한다.

광주전남혁신도시의 경우 한국전력공사가 57억원을 들여 광주시 전기버스 충전 인프라 12곳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한국KPS는 지역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취득 비용을 지원한다.

울산혁신도시에서는 한국동서발전이 울산지역 생산 부생수소 활용 신재생에너지 발전시스템 국산화를 통해 울산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선다.

강원혁신도시에서는 공기관들이 관광지로서의 특성에 부합하는 지역발전 사업을 벌인다. 국립공원공단은 치악산 구룡지구에 전기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한국광해관리공단과 대한석탄공사는 낙후된 탄광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에코잡시티 태백'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한다.

경북혁신도시에서는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지자체와 공동으로 첨담자동차검사 연구센터 건립, 드론전용 비행장 조성 및 면허시험장 구축에 적극 참여해 혁신도시 산학연 클러스터 활성화에 기여하고, 한국도로공사는 경북지역에 태양광 발전사업 수익을 환원할 예정이다.

경남혁신도시에선 한국토지주택공사가 경남지역 중소기업이 생산한 200억원 규모의 공사용 자재를 우선 구매하기로 했고, 한국시설안전공단은 경남지역 상수도시설 합동 안전점검을 벌인다.

제주혁신도시로 이전한 공무원연금공단은 공무원 대상 은퇴지원교육을 위해 지역 숙박업소 및 식당 등 시설을 임차해 활용한다.

국토부는 지역발전계획 내용의 이행력 제고 등을 위해 관련 제도개선 방안 등을 모색할 방침이다. 지역발전계획을 토대로 이전 공공기관의 연도별 지역발전기여 정도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반영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의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