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쪽방·고시원 거주자 '공공임대주택' 입주 지원
서울시, 쪽방·고시원 거주자 '공공임대주택' 입주 지원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0.03.24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증금 면제·직업교육까지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서울시는 쪽방, 고시원, 여인숙 등 비주택 거주자들이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할 수 있도록 '비(非)주택 거주자 주거 상향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대상은 ▲비주택에 3개월 이상 거주 ▲전년도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의 50% 이하 ▲총자산 1억9600만원 이하 ▲자동차 2500만원 이하의 무주택자여야 한다.

서울시는 중구(회현동, 중림동, 황학동)·용산구(동자동, 갈월동)·동작구(노량진동, 상도동)·관악구(대학동, 서림동)·구로구(가리봉동, 구로2·구로3·구로4동) 내 비주택 거주자들을 우선적으로 도울 계획이다.

이들에게는 공공임대주택 보증금을 면제해주며 이사비와 생필품은 20만원씩 지원한다. 임대주택 물색, 입주 신청과 같은 도움을 주고 입주 후에는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직업교육 등도 한다. 대상자들에 대한 상담과 사례관리를 '주거복지센터'가 전담해 적응을 도울 방침이다.

예산은 5개 자치구 주거복지센터별 1억4000만원을 투입한다. 강남구와 양천구는 서울시와 별도로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응모해 자체적으로 추진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번 비주택 거주자 주거 상향 사업은 주거 빈곤 고리를 끊고 인간다운 주거를 보장하는 새로운 주거권 실현의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