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물사업 분야 시공‧연구개발 다각적 참여
롯데건설, 물사업 분야 시공‧연구개발 다각적 참여
  • 이헌규 기자
  • 승인 2020.03.23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 창출·녹색경제 전환 기여
▲롯데건설이 시공한 포항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설 [사진=롯데건설]
▲롯데건설이 시공한 포항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설 [사진=롯데건설]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롯데건설이 물 사업분야 시공과 연구개발에 참여해 일자리 창출과 수자원 개선활동에 나선다.

롯데건설은 하수처리시설,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설과 정수장 및 상하수도관로 등을 비롯해 롯데월드타워의 수열에너지를 활용한 냉난방 시스템을 시공하고, 관련 기술을 연구·개발하며 수자원 개선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라고 23일 밝혔다.

롯데건설은 지난 2014년 아시아 최대 하수 재이용 처리시설인 포항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설을 완공했다. 이 시설로 물이 부족했던 포항철강공단에 하루 10만톤의 공업용수를 공급하게 됐다.

포항 하수종말처리장 옆에 들어선 포항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설은 지하 2층과 지상 3층으로 이뤄져 있다. 부지면적 1만6200㎡, 건축면적 2223㎡로 공업용수 공급시설로는 준공 시 세계 최대 규모였다.

또 롯데건설은 포항 하수종말처리장 2단계(증설) 건설공사, 울산 농소하수처리시설 등 다수의 하수처리시설 및 하수관로 정비사업도 완공했으며 최근에는 부안군 지방 상수도 현대화사업 및 부산광역시 (전포·범천·문현분구) 하수관로정비 임대형 민자사업(BTL)을 진행하고 있다.

롯데월드타워는 물을 이용한 냉난방기술이 적용됐으며, 준공 당시 국내 최대 규모의 '수열 냉난방 시스템'을 갖췄다.

롯데건설은 하수처리 기술개발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롯데건설 기술연구원에서는 하수처리시설의 수질정화 성능을 높이고 공사비와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개발 중에 있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롯데건설은 지속해서 수생태 보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으며, 이를 통해 국민 건강을 보호하고 정부의 일자리 창출과 녹색경제 전환에 기여해 왔다"며 "앞으로 공공하수처리시설 민간투자사업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높아지고 있는 수질 기준을 충족할 수 있는 차별화된 기술개발을 통해 물 시장 개척 및 수처리 기술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