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건설연, 국가건설기준 용어집 첫 발간
국토부-건설연, 국가건설기준 용어집 첫 발간
  • 이헌규 기자
  • 승인 2020.03.16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국토교통부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국내 처음으로 토목, 건축, 환경, 농림 분야별 건설기준에서 사용 중인 용어를 공통으로 활용 가능하도록 '국가건설기준 용어집'을 발간한다고 16일 밝혔다.

그동안 건설기준은 전문 학·협회 등 관련단체들이 단독 관리하다 2016년 이후 하나의 건설기준 코드체계로 통합·전환됐다. 그러나 건설분야에서 상호 간에 쓰는 용어의 정의들이 다르게 표현되는 경우가 많아 사용자들의 혼선을 초래해왔다.

국토부와 건설연(국가건설기준센터)은 이같은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관련 학·협회와 함께 국가건설기준 용어의 정의를 통일해 국가건설기준 용어집을 마련했다.

이들은 학회·협회 등 17여개 건설기준 관련단체의 전문가들과 수차례에 걸친 회의와 관련단체의 검토를 통해 건설기준에 있는 총 5500여개의 용어 정의를 통일시켰다.

국가건설기준 용어집은 관계기관 및 단체(지방국토관리청, 공사 및 공단, 학회, 협회 등)에 300부 가량 배포될 예정이다. 국가건설기준센터를 통해서도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다.

국토부 박명주 기술기준과장은 "이번에 발간한 '국가건설기준 용어집'은 현장 사용자의 혼선을 최소화하는 근거로서 국내 건설기술 발전과 글로벌화의 기초를 마련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