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분양가 산정기준 개선…기본형 건축비 2.69% 인하
국토부, 분양가 산정기준 개선…기본형 건축비 2.69% 인하
  • 이헌규 기자
  • 승인 2020.02.27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3㎡당 17만5000원 내려…발코니 확장비도 최대 30%↓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국토교통부는 감사원의 분양가 상한제 산정체계 보완 지적에 따라 현실에 맞게 합리적인 분양가가 책정될 수 있도록 분양가 산정기준 개선방안을 마련했다고 27일 밝혔다. 

이에 따라 다음 달 1일부터 적용되는 기본형건축비 상한액이 2.69% 인하됐으며 공급면적(3.3㎡)당 건축비 상한액은 651만1000원에서 633만6000원이 된다. 개정된 고시는 2020년 3월 1일 이후 입주자 모집 승인을 신청하는 분부터 적용된다.

이번 새로운 기본형 건축비는 전국에 4개 지역별 표본사업을 모두 종합하고 최근 3년간 지역별 공급물량을 고려해 대표성을 제고한 기본모델을 구성해 책정했다. 

또한 정확한 기본형 건축비 산정을 위해 기본형건축비에 일률적으로 반영됐던 기초파일공사비를 기본형건축비에 가산하는 비용으로 전환하고 인센티브 성격의 주택성능등급 가산비와 일부 중첩되는 부분을 명확히 배제했으며 표준품셈, 노무·자재비 등 공사비산정 기준시점도 통일했다.

또한 현행 기본형 건축비의 최고층수는 ‘36층 이상’이나 민간에서 주상복합 등 41층 이상 고층주택 건설시 적용할 수 있는 ‘41~49층’ 기본형건축비 상한액을 신설했다. 

건축가산비 산정기준도 개선된다. 생활 패턴에 따른 공간활용도가 높은 벽식 혼합 무량판 구조(벽식구조와 무량판구조 혼합)에 대해 가산 비율(3%)과 산정기준을 신설할 계획이다.

또한 인센티브 성격의 주택성능등급 평가항목과 다른 가산비 간 중복가능성을 최소화하고, 분양가심사위원회에서 일부 가산비를 일관성 있게 심사하도록 구체적인 심사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발코니 확장비 심사참고기준도 개선했다. 다양한 발코니 확장 특성을 반영해 확장부위별(거실, 주방, 침실)로 확장 전·후를 비교해 산정하고 별도 추가선택품목으로 제시해야 하는 붙박이 가구는 포함하지 않도록 하는 등 발코니 확장비 심사참고기준을 개선하여 지자체 등에 시달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발코니 확장비가 15~30%가량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개정된 심사참고기준도 다음달 1일 이후 입주자 모집 승인을 신청하는 분부터 적용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합리적인 분양가 책정을 위해 분양가 산정기준을 개선해 분양가가 소폭 인하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제도 개선사항은 4월까지 모두 완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