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위손, 녹조 만드는 남조류제거 효과 확인
바위손, 녹조 만드는 남조류제거 효과 확인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0.02.19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산지 바위, 절벽 주변 등에서 서식하는 자생식물인 '바위손'이 녹조 제거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지난 2018년 3월부터 최근까지 박우준 고려대 교수팀과 공동연구한 결과 바위손이 녹조 원인 물질인 유해 남조류(남세균)을 사멸하는 효과를 확인했다고 19일 밝혔다.

생물자원관은 자생식물 60여종을 대상으로 유해 남조류 '마이크로시스티스 에르기노사'의 제거 효과를 연구했다. 환경부 지정 유해 남조류 4종 중 하나인 마이크로시스티스는 가장 보편적인 녹조 유발 남조류로 알려져 있다.

바위손의 대표 성분인 '아멘토플라본'은 녹조의 주요 원인이 되는 남조류인 '마이크로시스티스 에르기노사'를 대조군 대비 86% 이상 사멸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계에서 바위손의 남조류 사멸 효과가 밝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바위손은 한방에서 각종 출혈 작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약재로 쓰였다. 아멘토플라본 성분도 플라보노이드(Flavonoid)계 물질로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연구 결과는 환경공학 분야 학술지인 '유해물질학회지'(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올해 2월호에 게재될 예정이다.

배연재 국립생물자연관장은 "바위손의 유효성분인 아멘토플라본의 유해 남조류 제거 효과가 최초로 밝혀진 것이 의미가 있다"며 "향후 관련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