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빙 위험구간 지날 때 ‘안전속도’ 알려준다
결빙 위험구간 지날 때 ‘안전속도’ 알려준다
  • 이보림 기자
  • 승인 2020.02.13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지능형 속도조정시스템 시범 도입

(건설타임즈) 이보림 기자= 앞으로 운전자가 도로살얼음 등 결빙취약 관리구간을 지날 때에는 가변형 속도제한표지 및 도로전광표지(VMS) 등을 통해 도로 특성, 기상상황 등에 따라 유연하게 조정된 제한속도를 미리 제공 받는다.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은 13일 '결빙 취약 관리구간 내 제한속도 조정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취약구간은 전국 430개소다.

이번 제한속도 조정방안은 결빙취약 관리구간 특성, 기상상황에 따라 제한속도를 유연하게 조정하여 운전자가 적정속도로 운행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취지다.

조정방안은 결빙취약 관리구간 내 제한속도 조정체계를 구축하고, 운전자에게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운전자가 조정된 제한속도 이내로 운행하도록 유도하는 데 방점을 뒀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열화상 카메라 등을 활용, 노면온도를 자동 인지해 기상상황에 실시간 대응하는 '지능형 속도조정시스템'을 도입하고 원격제어가 가능한 가변형 속도제한표지 등 시설을 갖추기로 했다.

국토부는 경찰청과 협력해 '결빙취약 관리구간 제한속도 운영 업무매뉴얼(가칭)'을 공동으로 제정, 하반기부터 현장에 적용하기로 했다.

올해 안으로 전체 결빙취약 관리구간 시작지점에 총 443개의 VMS(도로전광표지)도 설치할 예정이다.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내비게이션 경로 안내 화면에도 해당 정보를 표출하는 한편 취약구간에는 과속단속 카메라를, 위험 구간에는 구간단속 카메라를 설치해 과속 운행을 방지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