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에 상권 정보도"…건축정보 콘텐츠 공모전 대상
"건축물에 상권 정보도"…건축정보 콘텐츠 공모전 대상
  • 이유진 기자
  • 승인 2020.02.06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7일 '건축정보 콘텐츠 개발 공모전' 시상식

(건설타임즈) 이유진 기자= 국토교통부와 한국감정원은 7일 국토부 세종청사에서 '건축정보 모바일서비스 콘텐츠 개발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공공기관이 보유한 건축정보를 활용해 민간 데이터산업 모델을 발굴하고, 다양한 새싹기업 창업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개최됐다. 

총 53개 팀이 참가해 대상을 포함한 7개 수상작이 선정됐다.

▲대상작인 '모아모아상권(KiWa)' 구현 화면 [자료=국토부]
▲대상작인 '모아모아상권(KiWa)' 구현 화면 [자료=국토부]

 

국토교통부 장관상인 대상은 '건축물 업종 및 상권정보 통합 제공 서비스, 모아모아 상권'을 제작한 'KiWa(김수정 외 1명)' 팀이 받는다.

이 작품은 건축물과 상권 정보를 결합해 사업 입지조건을 분석하고 예상 매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롭테크'(부동산과 기술을 결합한 용어, IT를 결합한 부동산 서비스 산업) 관련 서비스다. 작품 완성도가 높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최우수상(한국감정원 원장상)은 ‘뚝딱이들(유현영 외 4명)’이 제안한 ‘휠체어 사용자를 위한 AR(증강현실) 건축정보 제공서비스, 휠맵(wheelmap)’이 선정됐다. 

휠체어 사용자가 장애물 없는 건축물을 확인하고 불편사항은 신고할 수 있는 서비스다. 

수상팀에는 상장과 총 10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수상자 전원은 한국감정원 신입직원 채용 시 건축 관련 분야 서류 전형에서 가점을 받을 수 있다. 대상 수상자에는 창업지원센터(작업공간)를 제공한다.

수상작들은 국토부와 감정원이 공동 개발해 3월 서비스 예정인  '스마트 건축정보 모바일 서비스'에 시범 적용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