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타임즈) 이보림 기자= 부산시의 마지막 국가지원지방도 사업인 ‘가덕대교~송정나들목 고가도로 건설’(국지도58호선) 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기획재정부는 이번 달부터 올해 말까지 일괄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해 타당성 판정을 내리면 국토교통부와 협의를 거쳐 이르면 올 연말쯤 5개년 계획을 수립·고시하게 된다.
시는 기획재정부가 올 1월부터 1년간 실시하는 일괄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면 국토교통부 협의를 거쳐 올 연말 5개년 계획을 수립·고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번 사업은 부산의 남북을 잇는 가덕대교와 송정나들목(IC)을 잇는 2.6㎞ 구간에 4차로의 고가도로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만 1361억원에 달한다.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부산신항 개발에 따른 통행량 증가와 녹산공단 내부 도로의 상습 정체 구간이 해소될 것으로 시는 기대한다.
또 예타면제사업인 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가 건설되면 가덕대교와 부산신항·김해고속도로, 중앙고속도로가 연결돼 부산 남북 2축 연속성을 확보하게 된다. 이는 교통량과 물동량을 원활하게 처리하게 함으로써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시 관계자는 "국토부, 국토연구원 등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이번 성과를 냈다"며 "반드시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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