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올해 전기차 8만4150대·수소차 1만280대 보급
환경부, 올해 전기차 8만4150대·수소차 1만280대 보급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0.01.09 1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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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정부가 올해 미래차(전기·수소차) 누적 20만 시대를 열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9일 환경부는 올해 전기차 8만여대와 와 수소차 1만여대를 보급해 '2020년 미래차 누적 20만대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말까지 보급된 미래 차가 총 11만3000여대라는 점을 고려하면 정부 목표가 차질 없이 이뤄질 경우 2020년에 미래차 누적 20만 시대를 맞게 된다.

구체적으로 올해 전기 승용차 6만5000대, 전기 화물차 7500대, 전기 버스 650대, 전기 이륜차 1만1000대 등 전기차 8만4150대를 비롯해 수소 승용차 1만100대, 수소 버스 180대 등 수소차 1만28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미래차 보급에 차질이 없다면 연말에는 이륜차를 포함한 미래차 20만대 시대가 열릴 수 있다고 환경부는 전망하고 있다.

환경부는 특히 올해부터 미세먼지 개선 효과가 높은 전기 화물차 보급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배달용으로 많이 쓰이는 화물차는 지난해 11월 기준으로 총 360만대로 전체 자동차의 15%에 불과하지만 미세먼지 배출량에서는 전체 자동차의 절반이 넘는 56%를 차지하는 주요 배출원이었다.

또 경유 화물차 1대는 1년에 8.49㎏ 미세먼지를 배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는데, 이는 1년에 미세먼지 0.88㎏을 배출하는 승용차 배출량의 약 10배에 달하는 양이다.

포터Ⅱ EV와 봉고Ⅲ EV 등 완성형 전기 화물차의 연이은 출시도 환경부의 전기 화물차 보급 활성화에 한 몫 했다. 이전에 출시된 전기 화물차는 경유 엔진차를 개조했기 때문에 보급이 원활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올해부터 미래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구매보조금을 지원하고 충전시설을 구축하는 한편 '저공해 자동차 보급 목표제'를 실시하는 등 미래차 수요 및 공급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저공해 자동차 보급목표제는 자동차 판매사가 연평균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일부를 저공해 자동차로 판매하도록 의무화하는 제도다. 지난해 4월 개정된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올해부터 전국 단위로 시행된다. 환경부는 이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관련법을 개정하는 등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10일 울산 북구에 있는 현대자동차의 미래 차 생산 현장을 찾아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미래차 20만대 달성을 위해 차량 공급에 온 힘을 다해달라고 당부할 계획이다.

조 장관은 "올해는 미래차 20만대 시대가 열릴 것"이라며 "경유 화물차 등 미세먼지 배출이 많은 차량을 미래차로 적극 대체하고, 미래차 수요 제고는 물론 공급 확대에도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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