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대기질 예보정보 교류로 미세먼지 사전 대응 강화
한중 대기질 예보정보 교류로 미세먼지 사전 대응 강화
  • 김유현 기자
  • 승인 2019.12.27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국립환경과학원(원장 장윤석)은 27일 한중 간 전용망으로 공유된 중국측 대기질 예보정보를 국내 예보 시 활용해 미세먼지 사전 대응을 강화한다.

이번 양국의 예보정보 교류는 한중 미세먼지 공동 대응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올해 2월 환경부 조명래 장관과 리간지에 중국 생태환경부 장관이 환경장관회의에서 체결한 '한중 대기질 예보정보 및 기술교류 협력 방안'의 하나로 추진됐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중국의 대기질 예보자료를 실시간으로 공유 받아 국내 고농도 미세먼지 예보 정확도를 개선하는 등 사전 대응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국은 11개 성·시에 대한 향후 3일간의 대기질지수(AQI)와 농도자료를 매일 1회(현지시간 18시) 국립환경과학원에 제공한다.

중국 11개 성·시는 ▲베이징 ▲장춘 ▲다롄 ▲선양 ▲친황다오 ▲톈진 ▲칭다오 ▲난징 ▲상하이 ▲닝보 ▲허페이 이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중국 예보정보를 활용해 미세먼지의 국외 유입 및 고농도 발생가능성을 종합분석하고 예보결과에 반영할 예정이다.

특히, 중국의 대기질지수 등급 예경보 상황 시 국내 영향을 고려해 비상저감조치 발령 가능성에 대해 사전에 대비할 수 있다.

국립환경과학원 김영우 기후대기연구부장은 "예보정보 교류는 국외에서 유입되는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한 사전 대응력을 강화하고 미세먼지로부터 국민들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며 "계절관리제 기간 동안 양국 예보담당자간 연락체계를 긴밀히 유지하고, 대기질 예보 기술 연수회를 개최하는 등 예보당담자 간 수시 교류를 통해 예보 정확도를 높일 계획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