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충남 가로림만 해양보호구역 소폭 확대
해수부, 충남 가로림만 해양보호구역 소폭 확대
  • 김유현 기자
  • 승인 2019.12.16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해양수산부는 오는 17일 충청남도 가로림만 해양보호구역을 약 0.8㎢ 확대 지정한다.

가로림만 해역은 충남 서산시와 태안군 사이의 반폐쇄성 내만이다. 이번 확대 지정으로 가로림만 해양보호구역은 91.23㎢에서 92.04㎢로 늘어나게 된다.

해수부는 앞서 2016년 7월 해양보호생물인 점박이물범의 서식지이자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진 이 해역을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한 바 있다. 다만 당시 어업활동 제한 우려 등으로 지역주민의 반대가 있던 해역을 해양보호구역에서 제외한 바 있다.

그동안 해양수산부는 가로림만 해양보호구역의 체계적인 보전·관리를 위해 어촌계협의회, 충남지속가능발전협의회, 지역주민, 지자체 등이 참여하는 지역관리위원회를 중심으로 관리기본계획을 수립했다.

태안군은 관리기본계획에 따라 가로림만 해양보호구역 곳곳에 안내판을 설치하고, 탐방로를 조성했다. 해양쓰레기 투기 방지를 위해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명예지도원을 위촉·운영했다.

또한, 바지락 등 수산물을 세척할 수 있는 해수 저장조를 만들고, 조업 중 쉴 수 있는 해상 쉼터도 설치했다.

해수부 송명달 해양환경정책관은 "이번 가로림만 해양보호구역 확대 지정은 주민이 자발적으로 보호구역 확대와 관리 강화를 희망한 선순환 관리구조의 첫 사례다"라면서 "해양보호구역이 지역경제의 활력을 높이고 주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여 해양생태계 보전의 상징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해양보호구역 확대 지정으로 국내 해양보호구역 전체 면적은 약 1778㎢로 늘어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