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공공주택 정보 ‘서울주거포털' 개설
서울 공공주택 정보 ‘서울주거포털' 개설
  • 이보림 기자
  • 승인 2019.12.03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이보림 기자= 서울시는 시와 중앙정부가 시행하는 서울의 모든 공공 주거 정보를 망라한 '서울주거포털'(housing.seoul.go.kr)'을 3일 개설했다고 밝혔다.

포털은 기존에 서울청년주거포털, e-주택종합상담실,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LH공사) 등으로 분산됐던 서울 전역의 공공주택 정보를 모았다.

시가 운영하던 주거 관련 사이트의 정보를 바로 볼 수 있고, 통합하지 않은 사이트의 정보는 연계해서 볼 수 있도록 했다.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내게 딱 맞는 주거복지 혜택'과 '금융지원 서비스'를 바로 확인하고 신청까지 할 수 있다. 또 SH공사(서울시)와 LH(중앙정부)에서 분양·임대하는 서울 전역의 공공주택 공고와 서울주거정책, 분야별 전문 상담가들의 온라인 상담 등도 한 곳에서 신청·확인할 수 있다.

서울주거정책은 공공임대주택, 주택금융지원, 주택개량지원 등 3개 분야의 서울 주거 정책을 소개한다. 임대·분양정보에서는 SH공사, LH공사 등이 각기 제공하던 임대·분양 공고를 검색할 수 있다.

온라인 상담은 기존 e-주택종합상담실의 기능을 가져와 전·월세 지원, 층간소음, 집수리, 청년·신혼부부 주거 관련 상담을 제공한다.

포털 구축은 시가 지난 10월 발표한 '신혼부부 주거지원 사업'의 핵심 정책 중 하나다. 그간 공공주택 정보가 너무 분산돼 파악하기 어렵다는 민원을 반영한 것이다.

류훈 서울시 주택건축본부장은 "주거지원이 절실하지만, 부동산 관련 경험이 부족한 청년·신혼부부들이 몰라서 혜택을 못 받는 일이 없도록 주거 정보의 허브 역할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서울주거포털이 주거정보를 선도하는 핵심적인 온라인 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관련 사이트 및 정책 담당자 간 긴밀한 협력·협조체계를 유지하고, 주기적인 콘텐츠 점검과 현행화를 실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