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통팔달 광역 교통망 누리는 '일광신도시 EG the 1' 2차
사통팔달 광역 교통망 누리는 '일광신도시 EG the 1' 2차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9.12.02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수한 교통망으로 눈길
한국형 준고속열차 EMU-250 개통으로 서울 접근성 향상 기대
▲[사진= '일광신도시 EG the 1' 2차 투시도]
▲[사진= '일광신도시 EG the 1' 2차 투시도]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지하철 ∙ 고속도로 등 교통여건이 우수한 아파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다른 지역으로의 이동이 쉽고 출퇴근이나 등하교 시 소요되는 시간이 짧아서다. 이를 바탕으로 청약시장에서도 양호한 성적으로 청약 접수를 마감하는 등 분양시장을 주도해 나가고 있다.

금융결제원 아파트투유에 따르면 지난달 부산에서 분양한 ‘센텀 KCC 스위첸’ 아파트는 268가구 모집에 1만8160명이 몰리며, 평균 67.76대 1의 높은 경쟁률로 1순위에서 청약접수를 마감했다. 이 단지는 2020년 개통 예정인 원동역이 도보 거리에 있고, 재송역 ∙ 원동IC등을 통해 도심 이동이 편리하다.

교통망이 아파트 선택 시 필수 고려 사항으로 떠오르면서 '일광신도시 EG the 1' 2차가 지역 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일광신도시 B10 ∙ 12블록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지하 2층 ~ 지상 29층 아파트 13개 동, 총 1198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중소형 면적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 전 가구가 중소형으로만 구성된다. 전용면적 별로는 59㎡ ∙ 84㎡ 등이다.

'일광신도시 EG the 1'  2차는 사통팔달 광역 교통망을 갖출 예정이다. 동해선 일광역이 차량 5분 거리에 있고 동해고속도로 ∙ 부산외곽순환도로 ∙ 14번 국도 등 도로망을 이용해 부산 도심지역과 경남권 전역으로의 이동이 용이하다. 아울러 일광지구와 기장읍 교리를 잇는 진입도로가 이달 말 개통될 예정이며 온산 - 일광지구를 잇는 새로운 31번 국도가 착공 10년 만에 완전 개통됐다. 이 도로가 개통되면서 부산에서 울산까지 28분 거리가 9분으로 단축되어 직주근접 특성도 갖출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도 부전에서 마산을 잇는 복선전철화 사업이 내년 6월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개통 시 마산까지의 이동 시간이 기존 1시간 33분에서 38분으로, 55분 가량 대폭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 접근성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단지 인근 동해선 일광역으로부터 4정거장 거리에 위치한 신해운대역에서 청량리역을 잇는 한국형 준고속철도 EMU-250이 개발을 진행 중에 있다. 현재 신해운대역에서 서울 청량리역까지의 이동시간은 새마을호와 무궁화호를 이용 시 각각 5시간, 7시간이 소요돼 이용객들의 불편이 적지 않았다. 이와 함께 동부산권은 고속철도가 운행되는 부산역과의 거리 이격으로 인해 고속철도 이용에 어려움을 겪어왔던 만큼, 지역 내에서는 한국형 준고속철도 개통으로 동부산권과 '일광신도시 EG the 1'  2차가 큰 수혜를 입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우수한 교육환경도 기대감을 높이는 요소다. 단지 인근에 고등학교 예정부지가 위치해 있어 입주 자녀의 도보 통학이 가능하다. 단지 반경 800m 이내에 초등학교 2개소 ∙ 중학교 1개소가 개교를 추진 중이다. 부산장안고와 제일장안고의 입학전형방법 변경에 따른 수혜 효과도 기대돼 부산을 대표하는 명품 학군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아울러 유치원 2개소가 인근에 조성될 예정이며 단지 내에도 국 ∙ 공립 어린이집 (2단지) 개설 계획이 잡혀 있어 맞벌이 학부모 수요자들의 호응이 예상된다.

주거 인프라 역시 돋보인다. 신세계 사이먼 부산 프리미엄 아울렛이 차량 15분 거리에 있고 메가마트도 차량 5분이면 도달할 수 있다. 아울러 기장군청 ∙ 해운대백병원 등 생활편의시설과 일광해수욕장 ∙ 국립부산과학관 ∙ 기장체육관 등 교육 ∙ 레저 시설을 가깝게 누릴 수 있다. 단지 인근으로 일광산을 비롯, 셋드산 ∙ 베이사이드 GC ∙ 아시아드CC 등이 위치해 녹색 조망이 가능하다. 차량 6분 거리에는 일광해수욕장이 위치해 있다. 단지 바로 앞에 근린공원이 새롭게 조성될 예정으로, 쾌적한 주거가 가능할 전망이다.

‘일광신도시 EG the 1’ 2차는 개발호재도 풍부하다. 차량 20분 거리 동부산 오시리아 관광단지 개발이 순항 중인 가운데, 국내 최대 규모 테마파크인 ‘롯데월드 어드벤처 부산’ 이 2021년 개장을 앞두고 있다. 이밖에도 오시리아 관광단지 내에는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을 비롯, 아쿠아월드 ∙ 이케아 동부산점 (2020년 2월 예정) ∙ 친환경리조트 등이 조성될 계획이다.

아울러 2만여명에 달하는 고용 창출 효과가 예상되는 동남권 방사선 의 ∙ 과학 일반산업단지가 2023년 완공 예정이다. 암센터 ∙ 연구센터 ∙ 암예방건강증진센터 등으로 구성된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을 비롯, 중입자가속기 ∙ 수출용신형연구로 ∙ 파워반도체 상용화센터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부산 동남권을 대표하는 원자력 및 의 ∙ 과학 클러스터로, 지역 경제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된다.

'일광신도시 EG the 1'  2차 견본주택은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중동 1336-2번지에 마련됐다. 입주는 2022년 5월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