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연 연구팀, 제브라피시로 환경호르몬 독성 규명
화학연 연구팀, 제브라피시로 환경호르몬 독성 규명
  • 김유현 기자
  • 승인 2019.11.19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국내 연구진이 열대어 '제브라피시' 실험을 통해 비스페놀A(BPA)의 뇌신경 교란 장애를 규명하는 데 성공했다고 19일 밝혔다.

BPA는 환경호르몬의 일종으로, 신경 전달물질인 도파민 분비를 감소시켜 행동 장애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 결과 BPA가 제브라피쉬 치어에 높은 농도로 축적되고, 독성물질로부터 뇌 조직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혈액-뇌 장벽을 쉽게 통과했다. 이에 따라 도파민 양은 정상군보다 20%가량 유의미하게 줄어든 것으로 분석됐다.

BPA가 계속 축적되면 독성물질로부터 뇌 조직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뇌 장벽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도파민 합성 경로를 감소시키고, 신경 장애를 일으키게 된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BPA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설치류 동물을 이용한 독성 실험이 이뤄지고 있지만, 기간이 한 달 이상 걸리고 비용도 비싸다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연구팀은 이 같은 실험 결과를 사흘 만에 얻어냈다.

제브라피쉬는 세포 실험과 달리 살아있는 상태에서 장기 등을 관찰할 수 있고, 동시에 다량의 유해물질 평가를 수행할 수 있어 기존 동물 독성실험에 비해 기간과 비용이 10분의 1 수준으로 줄었다.

제브라피쉬 치어의 실험비용도 설치류 동물의 10분의 1에 불과하다. 연구진은 이번 BPA 독성실험의 성공으로 제브라피쉬의 활용 범위가 확대되는 것은 물론 실험동물 대체도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했다.

배명애 박사는 "제브라피시는 사람과 유전자 구성이 90% 이상 비슷하면서도 지각능력이 낮아 고통을 적게 느끼기 때문에 실험동물 대체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의 일환인 ‘제브라피쉬기반평가사업단’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