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지역 펜타 역세권 ‘e편한세상 초지역 센트럴포레’ 분양
초지역 펜타 역세권 ‘e편한세상 초지역 센트럴포레’ 분양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9.11.19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철 4호선•서해선 초지역 외 개통예정 노선 등 지나는 펜타 역세권 입지 갖춰
초지역 인근 아파트, 단기간 억대 프리미엄 상승...신규분양 단지에 수요자 ‘눈길’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부동산 가치를 높이는 역세권에도 ‘멀티’ 바람이 불고 있다. 수도권의 경우 지하철 노선 확대로 역세권 단지가 많아지면서 차별화를 둔 멀티 역세권 단지들이 높은 인기를 얻는 것이다. 최근에는 5개의 역을 이용할 수 있는 펜타 역세권까지 등장해 이목을 끈다.

고려개발이 11월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백운동 일대에서 백운연립2단지 재건축 사업으로 선보이는 ‘e편한세상 초지역 센트럴포레’의 경우다. 단지는 도보권에 지하철 4호선·서해선 환승역 초지역이 있다. 이 노선을 통해 소사역까지 20분대, 사당역까지 50분대 이동이 가능하며 강남, 구로, 시청 등 중심업무지구로의 출퇴근이 편리하다.

초지역은 기존 노선 외에도 수인선 초지역(예정), 신안산선 초지역(예정)이 예정돼 있다. 수원~인천을 연결하는 수인선의 경우 현재 1단계 오이도~송도 구간과 2단계 인천~송도 구간이 개통됐으며, 3단계인 한양대역~수원 구간이 2020년 개통될 예정이다. 이 노선이 개통되면 환승없이 경기도 수원이나 인천까지 편리한 이동이 가능하며, 수원까지 10분대 이동이 가능해진다.

신안산선은 경기 안산·시흥에서 출발해 서울 여의도까지 44.7km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올해 9월 착공에 들어갔으며, 2024년 개통 예정이다. 이 노선이 개통되면 한양대~여의도 구간이 기존 100분에서 25분으로 줄어들어 서울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

여기에 KTX 초지역 개통에 따른 호재도 예정돼 있다. 인천발 KTX는 수인선 송도역에서 출발해 초지역과 추후 개통할 어천역(예정)을 지나는 고속철도 운행 노선으로 2024년 개통 예정이다. 이 노선이 개통되면 부산역까지 약 2시간 40분, 광주송정역까지 약 2시간 만에 이동할 수 있어 전국으로의 이동이 편리해진다.

이처럼 단지 인근에서 5개 노선을 이용할 수 있어 출퇴근이 편리한데다 생활 반경이 넓어지는 만큼 주거 편의성이 높게 나타난다. 실제로 단지 인근에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백화점 등 편의시설과 고려대 안산병원, 안산중앙역 로데오 상권 등이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 안산시청과 단원구청 등 공공기관과 금융기관 이용도 편리하다.

이러한 장점에 초지역 인근 아파트는 프리미엄 상승이 두드러진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보면 초지역 역세권 단지인 ‘초지역 메이저타운 푸르지오 메트로단지(2019년 6월 입주)’ 전용면적 59㎡ 입주권은 올해 11월 4억3200만원에 거래됐다. 올해 3월 같은 면적 입주권이 3억2541만원에 거래된 것과 비교했을 때 8개월만에 약 1억원 이상 오른 셈이다.

업계에서는 멀티 역세권 단지의 인기에 대해 부동산 규제 강화로 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 기준이 더욱 높아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멀티 역세권의 경우 시장 침체 속에서도 꾸준한 수요를 확보할 수 있는 입지 조건인 만큼 안정성이 높게 평가되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렇자 최근 멀티 역세권 입지를 갖춘 신규 분양단지는 청약시장에서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올해 8월 서울 동작구에서 분양한 ‘이수 푸르지오 더프레티움’은 1순위 평균 203.75대 1을 기록했다. 단지는 지하철 4·7호선 이수역 역세권 단지다. 5월 경기도 화성시에서 분양한 ‘동탄역 삼정그린코아 더베스트’는 1순위 평균 89.29대 1을 기록했다. 단지는 SRT동탄역과 개통 예정인 GTX A노선 동탄역(예정), 인덕원 복선전철 동탄역(예정)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단지다.

업계 관계자는 “단순 역세권보다 여러 노선이 지나는 멀티 역세권 단지들은 실수요 위주의 매수문의가 꾸준해 환금성이 높게 나타난다”며 “특히 단지 인근 노선이 5개 이상 되는 펜타 역세권의 경우 희소성이 높은 만큼 추후 가치 상승도 기대해 볼만 하다”고 말했다.

한편, e편한세상 초지역 센트럴포레는 지하 2층~지상 최고 35층, 12개동, 전용면적 49~84㎡, 총 1450가구 규모로 이 중 전용면적 49㎡, 59㎡ 425가구를 일반분양으로 공급한다. 주택전시관은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원고잔로16에 마련된다. 입주는 2021년 9월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