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전선, 세계 최초 초전도 케이블 상용화
LS전선, 세계 최초 초전도 케이블 상용화
  • 김유현 기자
  • 승인 2019.11.06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LS전선(대표 명노현)이 한전과 함께 세계 최초로 초전도 케이블을 상용화했다.

LS전선은 한국전력과 함께 경기 용인시 흥덕 변전소와 신갈 변전소 사이 1㎞ 구간에 초전도 케이블을 설치하고 5일부터 상업 운용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지난 7월 시험 운전에 성공해 이날 준공식 이후 곧바로 상업 운전에 들어간 것이다. 초전도 케이블은 LS전선을 포함해 유럽과 일본, 미국 등 5개 기업이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상용화까지 이어진 건 우리나라가 처음이다.

초전도 케이블은 기존 구리 도체를 전기저항이 없는 초전도체로 대체한 케이블을 말한다. 영하 196도에서 전기 저항이 사라지는 초전도 현상을 응용해 송전 중 손실되는 전기가 거의 없다는 게 핵심이다.

또 변압기가 필요 없어 변전소 면적을 10분에 1로 줄일 수 있다. 변전소의 설치,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도심의 기피 시설 문제를 해결하고, 기존 변전소 부지를 다른 용도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초전도 케이블 1가닥이 구리 케이블 10가닥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설치 공간을 대폭 줄일 수 있는 것도 강점이다. 선로 증설이 어려운 대도시나 과부하로 교체가 필요한 선로에 적합하다.

초전도 케이블의 보급이 확산돼 생산 단가가 내려가면 기존 구리 케이블과의 비용 격차가 더욱 커질 것으로 회사측은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