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건설현장 700여곳 겨울철 대비 불시감독 실시
고용부, 건설현장 700여곳 겨울철 대비 불시감독 실시
  • 이유진 기자
  • 승인 2019.11.01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이유진 기자= 고용노동부가 겨울철 대형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4일부터 12월 6일까지 전국 건설 현장 700여곳에 대해 불시 감독을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불시 감독에서 노동부는 콘크리트를 굳히는 데 쓰이는 갈탄 등에 따른 질식 사고와 난방용 전열 기구 등이 초래할 수 있는 화재·폭발 사고 예방 조치를 제대로 했는지 집중적으로 점검할 방침이다.

노동부는 감독에 앞서 4일서부터 15일까지 계도 기간을 부여해 원·하청이 합동으로 자체 점검을 하도록 할 예정이다. 겨울철 사고 예방 지침을 담은 '겨울철 건설 현장 안전보건 길잡이' 책자도 배포한다.

고용부는 또 건설 현장의 추락 사고가 건설업 전체 사망 사고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어 안전 난간, 덮개 등 추락 방지 시설도 제대로 갖추고 작업하는지 들여다 볼 방침이다.

이번 감독은 화재·질식 등 대형사고 우려가 높거나 지반 굴착 공사로 붕괴 위험이 있는 현장, 고층 공사로 추락 위험이 많은 현장 등을 대상으로 불시에 시행한다.

고용부 박영만 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은 "매년 겨울철 발생하는 질식 및 화재 사고 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작업 전 안전 교육과 점검을 통한 안전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감독에서 법 위반이 적발된 사업장에 대해서는 형사 처벌, 과태료 처분, 작업 중지 등 엄중하게 조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