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인하에 수익형 부동산 투자열기 뜨거워
기준금리 인하에 수익형 부동산 투자열기 뜨거워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9.10.31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행금리 0%대 속속 출현, 경쟁력 갖춘 수익형 부동산 관심 고조
10년 전 수준의 분양 가격 책정한 ‘송도 커낼워크’, 안정적인 수익률 예상
개발호재로 시세차익도 기대되, 노후투자용으로 제격

 

▲송도 랜드마크 상권으로 기대되는 ‘송도 커낼워크’ 외관사진
▲송도 랜드마크 상권으로 기대되는 ‘송도 커낼워크’ 외관사진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최근 시중금리 하락으로 이자율이 0%대인 적금이 등장하고 있다. 이달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1.50%에서 1.25%로 낮추면서 예적금 금리는 더욱 떨어졌다. 심지어 일부 은행은 1년 만기 기준 적금만기가 연 0.9%가 되는 상품을 출시하는 등 1%대 초반대를 나타내던 대다수 상품의 금리가 일제히 낮아지게 되었다.

현 시점에서 장기적으로 현금을 보유할수록 손해를 볼 수 있다는 의식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시세차익도 볼 수 있으면서 다달이 월세수익도 챙길 수 있는 수익형 상품이 높은 인기다. 특히,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월세’에 대한 필요성도 더욱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기에, 수익형 상품에 큰 관심이 이어질 전망이다.

이렇듯 금리 하락의 영향으로 목돈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들은 수익률이 높은 수익형 상가로 눈을 돌리고 있다. 실제 저금리 기조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돼, 투자자들은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이 가능한 곳으로 투자처를 물색하고 있다.

최근 송도국제도시 핵심지역에 위치한 ‘송도 커낼워크’ 상업시설에 관심을 두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현재 대출실행여부에 따라 최저 3% 초반~최대 5% 후반까지 은행금리의 몇 배 높은 수익으로 안정적인 수익률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주변 개발호재들로 인해 시세상승여력 및 월세 상승의 기대감이 높다. 

이 상업시설은 회사보유분 일부 물량을 10년 전 분양가격인 3.3㎡당 2,700만원대부터 공급한다. 올해 송도에서 분양한 대형 상업시설들의 3.3㎡당 분양가격이 1층 기준 약 3,000~5,000만원대를 형성, 최고 인기를 끌었던 ‘송도 더샵 센토피아’ 상업시설이 6000만원대를 넘어섰던 것과 비교하면 절반 금액수준 밖에 되지 않는다.

이미 자리잡은 상권이라는 점에서 신규상권에 비해 안정적이며 입지조건이 우수해 향후 개발호재를 통해 시세차익도 기대해 볼 만하다. 

‘송도 커낼워크’는 송도국제도시 내에서도 핵심입지로 꼽히는 곳에 자리하고 있어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송도 1공구 내 위치한 총 1만2,400여 세대를 고정수요로 확보하고 있는데다, 주변 대형 공원이 위치해 있어 유동인구가 상당하다. 이 공원에서는 매년 세계맥주축제와 팬타포트 락 페스티벌이 개최되며, 연간 약 100만여 명의 방문객이 다녀간다.

근거리에 국제업무시설도 있어 근로자 수요까지 확보가 가능하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UN국제기구인 GCF 등이 입주한 G타워를 비롯해 포스코타워, IBS타워가 들어서 있으며, 다수의 복합단지와 생활형 숙박시설도 속속 들어서고 있어 향후 주변 유동인구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주변 대형개발호재로 사람들이 더욱 붐비게 될 것으로 보인다. 연간 90만 명의 관람객 방문이 예상되는 국립세계문자박물관(2021년 개관예정)이 들어설 예정이며, 연수 세무서(행안부 심의 통과)도 신설된다. 또, 2021년 준공을 목표로 워터프론트 1단계 개발이 시작됐으며, 상업시설 맞은편에는 복합문화공간이 들어설 예정이다. 

여기에 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이 올해 12월 개장할 예정으로 신국제여객터미널 배후부지에는 복합쇼핑몰, 호텔, 리조트 등이 들어서 쇼핑, 레저, 휴양을 한곳에서 즐길 수 있는 해양관광단지가 조성된다.

광역 접근성도 좋아져, 외부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송도에서 출발해 여의도~용산~서울역~청량리~남양주 마석을 잇는 총 80km 노선인 GTX-B노선이 올해 예비타당성에 합격점을 받아 추진될 예정이다. 민자적격성 검토를 거쳐 2021년 상반기 기본계획 수립을 마치고 2022년 말 착공이 이뤄질 전망이다. 개통되면 서울역까지 27분 소요 예정으로 현재보다 약 1시간 가량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

‘송도 커낼워크’는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 23-1번지 외 11필지에 위치해 있으며, 지하 2층~지상 5층, 총 연면적 117,595.573㎡ 규모로 조성됐다. 이 중 회사보유분은 165개 호실이며, 현재 선착순으로 동호수 지정 계약중이다. 인천시 연수구 아트센터대로 131(송도동 19-1번지) 여름동 202동 170호에서 홍보관을 운영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