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차인 맞춤 설계 선보이는 소형 주거시설 ‘눈길‘
임차인 맞춤 설계 선보이는 소형 주거시설 ‘눈길‘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9.10.31 10:1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형 주거시설 과잉공급 우려…주거만족도 높인 수익형부동산 상품 인기
오피스텔 比 실사용면적 높은 기숙사…복층, 발코니 등 서비스면적 제공
‘부평 제이타워 3차’ 기숙사, 발코니 무상 확장 및 가전제품 증정까지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최근 소형 주거시설 공급이 눈에 띄게 늘면서 수요자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지자, 복층형 구조, 발코니 확장 등 다양한 특화 설계를 적용해 임차인들의 주거 편의성을 고려한 소형 주거시설이 인기다. 거주민들의 주거만족도가 높은 만큼 공실 위험성이 낮아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서다.

실제 소형 주거시설의 공급량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부동산114 자료를 보면 전국적으로 전용면적 33㎡이하 오피스텔의 분양 물량은 2018년 3387실로 직전년도(2017년, 2715실) 대비 24.75%(672실)나 늘었다. 3년 전인 2015년(985실)과 비교해보면 무려 3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상황이 이렇자 오피스텔의 상당수가 미분양을 면치 못하고 있다. 지난 9월 서울 종로구에 공급된 ’종로 한라비발디 운종가 오피스텔’은 청약 접수 결과(출처: 금융결제원) 547실 모집에 27건만 접수되며 무려 520실이 미분양으로 남았다. 또한 지난 1월 인천 연수구 송도동에 분양한 '청라 리베라움 더 레이크'는 10개월이 지난 현재까지도 수분양자를 찾고 있다.

반면 주거편의성을 높은 다양한 설계가 적용된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는 완판을 이어가고 있다. 기본적으로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는 건축법상 발코니 설치가 허용되기 때문에 발코니 설치가 불가능한 오피스텔보다 실사용면적이 넓은데다, 최근에는 공간활용을 극대화한 특화 설계, 아파트 못지않은 부대시설 등도 제공돼 상품 면에서도 경쟁력을 갖춰가고 있기 때문이다.

일례로 경기도 안양시에 공급된 ‘아이에스비즈타워 센트럴’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는 전 호실이 복층형 구조로 설계된 것은 물론 다용도로 활용이 가능한 발코니 공간도 마련돼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이 기숙사는 지난 5월 분양을 시작한 지 5일만에 95%의 계약률을 달성하며 빠르게 완판됐다.

또한 지난해 10월 경기도 화성시 동탄신도시 내 선보인 ‘동탄금강펜테리움 IX타워’ 내 기숙사는 약 6개월만에 전 호실 계약을 완료했다. 해당 기숙사는 발코니를 통한 서비스면적 제공과 함께 단지 내 체육시설, 보육시설, 옥상 휴게공간, 대규모 중앙광장 등이 마련돼 쾌적하고 편리한 주거환경이 조성된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소형 주거시설의 공급 과잉으로 옥석가리기에 나서는 수요자들이 늘면서 합리적인 가격에 편리한 주거생활이 가능한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의 인기가 높다”며 “특히 임차인 맞춤형 특화 설계를 적용한 임차인 모집이 상대적으로 유리한 만큼 안정적인 수익률 확보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 가운데 제이앤(시공: 태영건설)이 분양 중인 ‘부평 제이타워 3차’ 지식산업센터 오피스텔형 기숙사가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끌고 있다. 지상 1층~지상 15층, 연면적 약 11만4081㎡의 대규모 지식산업센터인 부평 제이타워 3차 내 13~15층, 총 364실 규모로 배치된다.

해당 기숙사는 전 호실이 복층형으로 설계돼 일반적인 원룸 오피스텔에 비해 넓은 공간감을 갖추고 있다. 전용 18.38㎡(5.6평)의 경우 복층면적 9.89㎡(3.0평)와 발코니면적 4.65㎡(1.4평)이 더해져 실사용면적이 무려 32.92㎡(10.0평)에 달한다. 2인 이상이 거주할 만큼 넉넉한 공간활용이 가능한 셈이다.

이와 함께 에어컨, 드럼세탁기, 빌트인냉장고 등 생활 필수가전이 옵션사항으로 제공되고 붙박이장 형태의 수납공간도 내부 곳곳에 마련돼 있다. 현관 앞 도어카메라를 통해서는 외부 방문객 확인이 가능하며 디지털도어록, 비디오폰 등도 설치돼 주거공간의 안전성도 높였다.

주거편의성도 좋다. 단지 내 헬스장, 옥상정원을 비롯해 다양한 업종으로 구성된 1~4층 규모의 대형상가 등 편의시설이 완비돼 있다. 또한 부평구청, 홈플러스(작전점), 부평관광호텔, 부평세림병원 등 공공시설 및 편의시설도 가깝다. 인근에 위치한 굴포천 생태하천, 갈산근린공원, 상동호수공원 등에서 여유로운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다.

대중교통 및 도로망 등 교통여건도 뛰어나다. 도보권 내 위치한 인천지하철 1호선 갈산역을 통해 서울지하철 7호선 환승역인 부평구청역까지 1정거장이면 이동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단지 바로 앞에 위치한 버스정류장을 통해 일반버스와 간선·지선버스 모두를 이용할 수 있다. 경인고속도로 부평IC도 가까워 서울외곽순환도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등 광역도로망을 통한 인근 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B노선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서 이에 따른 수혜도 기대된다. GTX B노선은 인천 송도~부평~서울역~청량리~남양주 마석까지 이어지는 총 80.1㎞ 길이의 노선이다. 총 사업비만 5조7,341억원에 달하며, 이르면 2022년 말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일반 지하철보다 3~4배 빠른 최대 180㎞/h로 주파하는 만큼 서울까지 20분대면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부평국가산업단지 내 유일한 기숙사라는 희소성을 갖추고 있어 산단 내 고정 수요를 독점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 부평국가산업단지 내 상주 인구는 약 2만여 명으로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으며 인근으로 한국 GM 부평공장, 부평 정수사업소, 부평 소방서, 한국전력공사 등의 주요기관이 자리하고 있어 직장인 수요도 추가로 확보가 가능하다.

한편, 제이앤(시공: 태영건설)이 공급하는 ‘부평 제이타워 3차’ 오피스텔형 기숙사의 분양 홍보관은 인천시 부평구 청천동 426-1에 마련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범수 과장 2019-12-30 11:08:23
(종로 한라비발디 운종가) 547세대 프리미엄 랜드마크 아파텔!
호텔식 서비스 (조식, 발렛파킹, 룸클리닝, 휘트니스, 비즈니스 룸) 완비
선착순 로얄층 호실지정 전속 담당, 24시간 상담 가능합니다.
대표번호 : 1800-6170
(모델하우스 둘러보기) - https://blog.naver.com/boonyangserve/221748377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