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사업 매출 급등, 순천 원도심에 ‘순천 원스퀘어’ 온다
도시재생사업 매출 급등, 순천 원도심에 ‘순천 원스퀘어’ 온다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9.10.10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재생 성공 1번지’ 순천, 유동인구 17만명 증가
상가 일 평균 매출 15만5000원 늘어
쇼핑, 외식, 의료, 레저를 한 번에… 순천 대표 특급상가 ‘순천 원스퀘어’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지자체들이 도시재생사업을 통한 지역가치 제고에 열중하면서, 사업의 직간접 수혜를 받는 원도심 일대 수익형부동산시장이 활황을 이어가고 있다. 

‘신도시 위주의 도시 확장에 따라 발생하는 도심 공동화를 극복하고, 침체된 도시경제를 개선하기 위해 물리〮환경〮산업〮경제〮사회〮문화적으로 도시를 다시 활성화시키는 것’을 뜻하는 도시재생사업은, 지역 특색을 고려한 재정비 및 재개발 형태의 사업 추진을 통해 낙후된 도심 기능을 재활시키는 데에 목적을 둔다. 각종 인프라 확충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상당하다.  

도시재생사업은 국내 곳곳에서 여러 형태로 추진돼왔다. 대표적인 성공사례는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선도사업’에 참여한 순천 원도심 일대다. 주거복지 실현, 도시 경쟁력 회복, 사회 통합, 일자리 창출 등을 목표로 추진된 해당 사업에서 순천은 2년 연속 최고등급인 ‘S’를 받은 데 이어 전국 지자체 중 유일하게 3년 연속 국토부의 ‘지속가능한 도시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도 거뒀다. 

순천시내 상가의 일 평균 매출도 2014년 25만원에서 2018년 40만5천원으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700년동네길, 정원의거리, 청수골달빛거리 등 테마별 거리가 조성되고 청년창업공간이 들어선 원도심 일대의 유동인구는 2015년 26만명에서 2018년 43만명으로 급증했다. 소비력을 갖춘 젊은층이 상당수라 유의미한 성과지표로 해석된다.

이처럼 모범적이며 효율적인 사업 수행으로 전에 없던 활기를 되찾은 순천시에 부동산투자자들의 눈길이 쏠리는 것은 당연지사다. 특히 최근 공중전선의 지중화 공사를 마무리하며 보행 및 쇼핑 여건을 개선하고, 야간골목투어 등을 통해 낮 밤 없는 집객에 나선 원도심 상권의 인기가 뜨겁다.  

최근의 화제 상품은 순천 원도심의 특급상권에 들어서는 원스톱 복합쇼핑몰 ‘순천 원스퀘어’다. 

▲순천 원스퀘어 투시도
▲순천 원스퀘어 투시도

 

 

‘순천 원스퀘어’는 전라남도 순천시 남내동 22-24번지 외 8필지 일대에 지하 2층~지상 5층 1개 동, 연면적 1만7,622여㎡ 규모로 조성되며, 접근성과 수익성이 탁월하기로 손꼽히는 입지다. 하나자산신탁과 ㈜서정이 각각 시행 겸 수탁사, 위탁사로 참여해 사업안정성도 우수하다. 시공은 대양종합건설㈜이 맡는다. 

‘순천 원스퀘어’는 황금패션거리와 문화의거리, 순천지하도상가 씨내몰 등 순천시민들이 즐겨찾는 주요 쇼핑시설들을 바로 마주하고 있다. 도보 약 5분, 반경 약 500m 이내에는 인기 프랜차이즈 식음료 매장과 의류, 코스메틱, 팬시 등 유명 패션〮잡화브랜드 매장, 헤어샵, 병〮의원 등이 즐비하다. 전라남도순천의료원, 순천향교, 순천시립그림책도서관, 순천예술광장, 옥천문화공간, 창작예술촌, 중앙시장, 웃장 등 순천을 대표하는 쇼핑〮문화〮관광시설들도 밀집해 있다. 

이처럼 풍부한 배후수요에 근간을 둔 완벽한 랜드마크 입지의 ‘순천 원스퀘어’는 엄선된 업종, 최적의 MD 설계를 통해 순천 대표 ‘프리미엄 라이프 스타일존’을 완성할 방침이다. 5개 층에 각기 다른 업종과 트렌디한 흥미 요소들을 적용해 쇼핑은 물론 외식, 의료, 여가 활용 등 모든 니즈를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복합쇼핑몰 내지 문화공간을 구성한다는 설명이다. 상가 내 이벤트 광장에서는 1년 365일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해 남녀노소의 발길을 붙든다.
 
먼저 시선몰이에 유리한 1층에는 스타일리시한 SPA 브랜드와 스포츠 브랜드 매장, 패스트푸드점, 카페, 커피숍 등을 유치해 젊은 소비자들의 눈길과 발길을 붙들 예정이다. 2층은 캐주얼과 아웃도어 의류, 팬시점 등 최신 트렌드를 섭렵할 수 있는 다수의 패션〮잡화 매장들로 구성된다. 3층에는 피부과, 성형외과, 소아과, 치과, 안과, 한의원 등 다양한 병〮의원과 클리닉을, 4층에는 스크린, VR 게임 콘텐츠 등 화려한 영상콘텐츠를 통해 레저의 ‘신세계’를 제시하는 트렌디한 공간을 집중 조성한다. 건물 내에는 입점 상가들의 채광과 통풍을 도울 중정도 마련될 예정이다.

최상층인 5층에도 ‘순천 원스퀘어’만의 개성을 담아낸다. 탁 트인 옥상정원과 함께 트램펄린 파크, 푸드코트 등 놀이문화와 외식문화가 어우러진 색다른 MD 구성을 적용해 푸르른 쉼터를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순천 원스퀘어’는 2개의 사거리와 3면 도로에 인접해 도보 또는 차량을 이용한 접근이 매우 편리하다. 약 140대의 차량을 동시 수용할 수 있는 건물 내 주차장과 맞은편 공영주차장을 함께 이용할 수 있어 주차 걱정도 없다. 

‘순천 원스퀘어’의 분양홍보관은 남내동 16-1 일원에 위치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