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 없이 강한' 지식산업센터… 인허가 늘고 분양 문의 쏟아져
'소리 없이 강한' 지식산업센터… 인허가 늘고 분양 문의 쏟아져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9.09.20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스디 가산 퍼스타
▲하우스디 가산 퍼스타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지식산업센터 인기가 치솟고 있다. 인허가 물량도 급증하고 있는데다, 각종 세제혜택이 연장된 데 힘입어 신규 공급단지에도 관심이 뜨겁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올해 1∼8월 최종 사업을 승인 받은 지식산업센터는 총 113곳으로, 지난해 연간 전체 승인 건수(117건)에 근접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금까지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등록된 전국 지식산업센터 1096곳 중 약 10%가 올해 공급되는 셈이다.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지식산업센터가 밀집한 가산동, 성수동 일대는 개발 부지를 찾는 시행사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지식산업센터가 다수 들어섰음에도 수요가 계속 늘고 있어서다.

관리비가 저렴한 것도 기업들을 지식산업센터 행(行)을 재촉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지식산업센터 관리비는 강남대로 오피스빌딩 평균 관리비의 20% 정도로 알려져 있다.

또한 2019년 지방세 개정안에 따르면 올해 말까지 일몰 예정이던 지식산업센터 취득‧재산세 감면 혜택은 2022년 12월 31일까지 3년간 연장한다. 이에 지식산업센터를 분양 받아 입주하는 중소‧벤처기업들은 기존에 받던 세제 감면 혜택을 계속 받을 수 있게 됐다.

 

◆ 신규 지식산업센터는 분양 문의 쏟아져

이처럼 지식산업센터의 투자가치가 높아진 가운데 SML 그룹이 시행하고 대보건설이 시공하는 ‘하우스디 가산 퍼스타’가 9월 분양을 앞두고 있어 관심을 끈다. 이미 법인들을 중심으로 분양 관련 문의가 끊이질 않고 있어 분양 열기가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하우스디 가산 퍼스타는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459-24번지 일대에 들어서며, 연 면적 2만 6,478㎡, 지하 4층~지상 12층 규모로 조성된다. 지상 1층에는 입주기업을 위한 근린생활시설 등이 조성되며 지상 2층~지상 12층까지는 지식산업센터, 기숙사가 들어선다.

우수한 교통환경도 돋보인다. 먼저 서울 지하철 1·7호선 가산디지털단지역이 도보 10분 거리에 위치하며, 남부순환로까지 1.3km 거리여서 서울 내 주요 업무 지구로의 이동도 수월하다.

또한 하우스디 가산 퍼스타는 광명대교, 구로 IC를 통해 서울 뿐 아니라 부천, 인천 등의 타 지역으로 접근이 수월하다. 주변 교통망이 다양한 만큼 만성 정체구간인 ‘수출의 다리’를 거치지 않고도 타 지역으로 이동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대규모 교통개발로 접근성 향상도 기대된다. 지식산업센터 인근으로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이 2021년 2월 완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 쾌적한 기업 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특화 설계 눈길

입주기업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다양한 특화 설계도 도입된다. 매 층 마다 휴게공간 및 회의공간을 별도로 구성하여 소형 사무실을 입점하는 업체는 별도의 호실 내 회의공간이 둘 필요 없어 공간 활용도를 높였으며, 지하 4층에는 별도의 세미나실이 들어선다.

입주기업 종사자들의 동호회 및 다양한 활동을 가능하다. 지상 1층에는 지원시설(근린생활시설), 접견실, 북카페 등 공용공간을 마련했다. 입주기업 종사자들이 직주근접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는 기숙사도 조성될 예정이다.

또한 G밸리의 제2 벤처 창업 붐의 중심지로 중소기업 및 1인 기업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섹션오피스형 설계로 33㎡(10평) 내 평형 구성으로 다양한 기업들의 니즈를 맞출 수 있다. 이외에도 각 실별 냉∙난방기 설치 및 전용 발코니 등 특화 설계를 통해 쾌적한 업무환경을 제공한다.

분양 관계자는 “하우스디 가산 퍼스타는 주변 대비 합리적인 분양가를 제공해, 실 입주 기업 및 투자자들의 초기 투자 부담을 줄였다”며 “올해 서울 토지 공시지가는 평균 12.35%로 12년 만에 최대폭을 보인 만큼 향후 분양가 상승은 불가피한 상황이어서, 발빠르게 분양을 받으려는 법인들의 문의가 끊이질 않고 있으며 총 분양가의 최대 70~80% 저금리 대출도 가능해 초기 투자 시의 부담도 적다”고 말했다.

한편, 하우스디 가산 퍼스타 홍보관은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센터 116호에 위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