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큐엠에스, 레미콘업계 4차 산업 기술 적용 앞장서
아주큐엠에스, 레미콘업계 4차 산업 기술 적용 앞장서
  • 김유현 기자
  • 승인 2019.09.18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아주그룹 계열 IT전문기업 아주큐엠에스(대표 허훈)는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챗봇(ChatBot),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 이하 RPA)등 ICT 기술을 레미콘 산업에 적용한 서비스 모델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건설경기 침체, 원자재 단가상승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레미콘 업계가 4차 산업의 ICT 서비스를 도입한다면 업계의 전체적인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 강화에 도움을 주고, 레미콘 업계에 특화된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주큐엠에스는 레미콘 모래, 자갈 등과 같은 원자재 납품 차량의 입출고 관리를 모바일로 운영할 수 있는 ‘모바일 골재입고 서비스’를 작년 국내 처음으로 개발해 레미콘 사에 납품하고 있다.

이 기술은 골재 입출고 적재량을 모바일앱과 연동된 사업장 출입구의 카메라를 통해 촬영하고, 관리 프로그램에서 실시간으로 사용자에게 입출고 현황을 알려준다. 해당 모바일앱은 스마트폰 다운로드를 통해 레미콘 운송자가 손쉽게 이용 가능하며,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기술이 적용되어 관리자가 골재 감량을 자동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또한, 차량통제, 일일마감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고, 종이송장을 전자송장으로 대체해 골재 공급업체 간의 골재 정량 여부를 둘러싼 갈등이나 분쟁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는 회사측 설명이다.

아주큐엠에스는 기존 출하실과 전화통화로 확인하였던 출하정보를 메신저에서 일상 언어로 대화하듯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도 상용화했다. 이 기술은 현재 아주그룹의 건자재 전문기업인 아주산업의 레미콘 7개 사업소가 활용 중이다.

카카오톡 메신저를 활용한 챗봇을 통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실시간으로 출하 내역을 확인하고 납품규격, 주문량/주문대수, 차량 배차간격 등 많이 사용하는 주요 단어를 버튼화해 손쉽게 출하 주문을 받을 수 있다.

출하 챗봇은 전화통화로 생기는 커뮤니케이션 오류를 크게 줄여 현장의 요구사항에 대해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을 가능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담당자가 생산업무에 집중할 수 있어 출하 리드타임(Lead Time, 상품 생산 시작부터 완성까지 걸리는 시간)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아주큐엠에스는 반복적인 단순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동화하는 기술인 RPA를 활용한 솔루션도 제공한다.

해당 시스템은 기존 제출서류 작업을 위해 품질시험 결과 입력, 출하생산 투입량 확인, 운반거리 비교 등 품질관리 직원이 일일이 확인하는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가 필요한 데이터 추출 및 분석, 검증, 서류 출력까지 자동으로 진행해준다.

KS규격 품질관리 서류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가 자동화함으로써 휴먼 에러를 제거하고, 서류 업무시간을 절감해 주 52시간 근무제 정착에도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