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아파트에 ‘프리패브’ 공법 적용.
포스코건설, 아파트에 ‘프리패브’ 공법 적용.
  • 이보림 기자
  • 승인 2019.09.03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이보림 기자= 포스코건설이 주요 구조물을 사전 공장 제작해 현장 조립하는 프리패브(Pre-fab) 공법을 국내 최초로 아파트 건설에 적용한다.

프리패브 공법은 건축물의 주요 구조와 내·외장재를 결합한 일체형 모듈을 공장에서 사전 제작하고 현장에서는 설치만 하는 기술로, 그동안 대형 산업플랜트에만 적용해 왔다.

포스코건설은 건축 모듈러 전문 중소기업인 ㈜유창과 구조물 강재 연구기구 강구조학회와 1년간의 공동연구 끝에 철강재를 소재로 아파

트 건설에 적합한 프리패브 공법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이에 따라 포스코건설은 더샵 아파트의 옥탑구조물, 재활용품 보관소, 욕실 등을 철강재를 사용해 공장에서 맞춤 제작한 후 아파트 건설 현장에서 모듈형식으로 조립·설치할 계획이다.

아파트 상부 옥탑구조물의 경우 현장에서 철근 콘크리트로 시공했을 때 약 6주가 소요됐지만, 프리패브 공법을 적용하면 단 1주 만에 공사를 마칠 수 있다. 재활용품 보관소 비용과 인력이 20% 절감되고, 공사기간도 80%를 단축할 수 있다. 프리패브 공법을 활용한 재활용품 보관소는 내달 입주 예정인‘용인 상현 더샵 파크사이드’에 적용됐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중소협력사와의 공동기술개발로 생산성 제고는 물론 스마트 컨스트럭션 내재화를 도모할 수 있었다”라며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의 위상을 확고히 하기 위해 중소협력사와의 호혜적인 상생 방안을 지속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