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산업센터 옥석 …국가 출자 사업 ‘마크원 복합비즈센터’ 주목
지식산업센터 옥석 …국가 출자 사업 ‘마크원 복합비즈센터’ 주목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9.08.29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식산업센터 공급 늘면서 옥석 가리기 필요…투자 가치 높은 지식산업센터 주목
인천 남동구 일대서 초대형 프로젝트 ‘마크원 복합비즈센터’ 공급…투자자, 입주 기업 관심
▲[사진=마크원 복합비즈센터 조감도]
▲[사진=마크원 복합비즈센터 조감도]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지식산업센터의 공급이 점점 증가하면서 옥석 가리기가 요구되고 있다. 전국에서 다양한 조건과 설계를 갖춘 지식산업센터가 지속적으로 공급되고 있는 가운데 안정적이고, 차별화된 지식산업센터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지난 4월 말 기준 승인•등록된 지식산업센터는 전국 1,061곳이다. 지식산업센터 승인 건수는 2015년 69건에서 2016년 88건, 2017년 82건, 2018년 107건으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지식산업센터 거래량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19년 4월 말 승인•등록된 지식산업센터 수가 기반으로 지식산업센터 거래 건수를 추산할 경우 연간 1만~1만5000건에 달할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이는 연간 오피스텔 거래 규모의 10%에 해당하는 규모다.

업계에서는 지식산업센터 투자의 장점으로 각종 부동산 규제에서 자유롭고 안정적으로 수익을 노려볼 수 있다는 점을 들고 있다. 특히, 지식산업센터는 최근 강화된 총부채상환비율(DTI), 담보인정비율(LTV), 총체적상환능력비율(DSR) 등 대출 규제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투자가 자유롭다.

이처럼 지식산업센터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경쟁적으로 공급을 늘리고 있어 투자가치에 대한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인천 남동구 일대에서는 높은 투자가치로 투자자의 이목을 끄는 지식산업센터 ‘마크원 복합비즈센터’가 관심을 받고 있다.

마크원 복합비즈센터는 인천 남동국가산업단지 내에서 도시 재생의 일환인 산업통상자원부의 ‘산업단지 환경개선펀드’에 선정된 단지이다. 국가에서 조성된 펀드로 공급되기 때문에 사업 안정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인천 남동공단 내 소규모 공장들의 이전 수요가 높은 만큼 새롭게 공급되는 마크원 복합비즈센터의 수요도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고잔동 649-3번지 일대에 들어서며, 지하 1층~지상 13/15층 2개 동, 연면적 총 87,747㎡ 규모로 지식산업센터 403실, 오피스텔 150실, 근린생활시설 52실로 구성되어 인천 남동구 최대규모를 자랑한다.

지식산업센터 지하 1층부터 지상 8층까지 전 층 드라이브인 시스템을 비롯해 6m의 높은 층고를 도입해 제조업을 위한 맞춤 설계를 갖췄다. 지상 9층부터 15층까지 섹션오피스 컨셉을 도입해 기업 규모에 따라 공간을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게 설계했으며, 활용도가 높은 층별 공용 회의실을 제공한다.

편리한 오피스텔 시설도 함께 공급된다. 오피스텔은 전 세대 남향으로 설계되어 채광과 환기가 뛰어나며, 지역 최초의 복층형 설계로 여유로운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옥상정원, 야외 운동시설, 입주민 전용 피트니스센터 등 커뮤니티 시설과 근린생활시설에 입주하는 생활편의시설을 통해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

풍부한 배후 수요 확보가 기대되는 근린생활시설도 들어선다. 근린생활시설은 왕복 6차선대로의 사거리 코너에 있으며 대로에 접한 길이 100m 이상의 대형 스트리트몰로 조성돼 가시성과 접근성이 뛰어나다. 또한, 지식산업센터 및 오피스텔 자체 수요뿐만 아니라 주변 대규모 주거단지와 산업단지 및 호구포역에서 유입되는 인구 확보로 평일 및 주말 상권 모두 활발할 것으로 보인다.

뛰어난 교통편의성도 강점이다. 사업지 바로 앞으로는 수인선 호구포역이 도보 3분 이내 거리에 있고, 제2•제3경인, 영동, 제2순환고속도로(2025년 개통 예정) 등이 연결되어 있어 서울 및 수도권 인접도시 이동이 편리하다. 특히, 인천경제자유구역, 인천국제공항이 가까운 만큼 유리한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한다.

다양한 세제혜택 및 금융지원 혜택도 마크원 복합비즈센터의 가치를 높이는 요소다.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취득세 50% 감면, 재산세 5년간 37.5% 감면 등 다양한 세제혜택(2019년 12월 31일까지)이 있으며, 높은 담보 비율의 시중은행의 시설자금 대출 외에도 다양한 정책자금지원을 통한 장기저금리 금융지원 혜택으로 입주 기업들의 비용부담을 덜 수 있다.

마크원 복합비즈센터는 다년간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전문건설 노하우를 갖춘 대림산업 그룹의 1군 건설시공사 고려개발이 시공에 나선다. 분양홍보관은 사업지인 인천광역시 남동구 고잔동 649번지 일대에 있다.

부동산 관계자는 “인천 남동공단의 경우 소규모 공장이 많고, 새 공장 시설로 이전하려는 수요가 높아 지식산업센터 및 오피스텔, 상업시설에 대한 수요가 높게 나타나는 지역”이라며 “특히, 국가 조성펀드로 안정성이 높고, 입주 기업의 편의까지 갖춘 마크원 복합비즈센터는 투자자와 실수요자의 문의가 많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