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청정기 5개 모델 미세먼지 제거능력 미달
공기청정기 5개 모델 미세먼지 제거능력 미달
  • 김유현 기자
  • 승인 2019.08.07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시중에서 판매되는 공기청정기 가운데 일부는 미세먼지 제거 능력이 표시된 성능에 못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한국생활안전연합은 국내 소비자가 많이 사용하는 국내외 공기청정기 35종(차량용 5종 포함)과 마스크 50종에 대한 안전성·성능 공동조사 결과를 7일 발표했다.

공기청정기 35개(가정용 30개·차량용 5개)에 대해서는 화재·감전 위험 등 전기적 안전성, 미세먼지 제거능력, 필터의 유해물질(CMIT·MIT·OIT) 함유·방출량을 조사했다.

공기청정기의 화재 발생 가능성, 감전사고 예방조치 여부, 오존 농도 기준치 초과 여부 등 안전성을 조사한 결과 35개 모델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성능 측면에서는 대부분이 미세먼지·유해가스 제거능력, 소음도 등 기준치를 만족했지만, 일부 모델에서 유해가스 제거능력과 소음도, 미세먼지 제거능력이 기준이나 표시성능에 미치지 못했다.

미세먼지 제거능력이 표시성능의 90%에 미달한 모델은 프렉코의 AVP-500SW(준수율 75%), 아이큐에어의 헬스프로150(57%), 샤프의 KC-J60K-W(86%), 아이젠트의 MAC-100QV(4%·차량용), 정인일렉텍의 JI-1000(5%·차량용) 등이다. 샤프의 KC-J60K-W는 유해가스 제거능력도 기준의 54% 수준에 불과했다.

소음도는 가정용 30개 중 25개, 차량용 5개 중 4개가 기준을 만족했다. 특히 국내 브랜드 제품이 해외 제품보다 조용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환경부는 전했다.

가정용인 오텍캐리어, 차량용인 노루페인트 등 2개 공기청정기 모델의 필터에는 CMIT, MIT가 극소량 함유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시험 결과 공기청정기 사용 시 CMIT, MIT가 공기로 방출되지는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환경부는 설명했다.

두 제품이 사람 건강에 악영향에 미칠 가능성은 사실상 '0'이라는 의미다.

오텍캐리어와 노루페인트는 'CMIT, MIT가 방출되지 않았지만, 소비자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해당 필터를 회수·교환 조치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환경부는 전했다.

마스크의 경우 50종에 대해 폼알데하이드, 아릴아민 등 유해물질 함유량을 조사한 결과 모두 안전기준에 적합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