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한번에 건물 3층 쌓는 신기술 개발
포스코, 한번에 건물 3층 쌓는 신기술 개발
  • 김유현 기자
  • 승인 2019.08.07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포스코가 한 번에 3층까지 건물을 쌓아 올릴 수 있는 신기술 공법을 개발했다. 포스코는 협력사와 함께 개발한 ‘포스코-박스 기둥(P-박스 기둥)과 철근콘크리트 보 접합공법(868호)’이 국토교통부의 건설 신기술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포스코는 종합건설사인 포스코건설, 한라, 한양, 호반과 설계 및 엔지니어링사인 피컴스와 공동으로 P-Box 접합공법을 개발했다. 또 포스코는 강소고객사인 덕암테크에 고강도강을 적용한 P-Box제품 제작을 할 수 있도록 강재이용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기존 철근콘크리트 공법보다 공사비를 10~15% 절감할 수 있다. 공사 기간도 단축된다"며 "탄소배출량도 1.5% 이상 줄여 친환경적"이라고 말했다.

콘크리트를 채워 넣은 P-Box 강관 기둥에 가로 방향의 철근콘크리트 보를 접합한 이 신기술 공법은 기존의 철근콘크리트 공법보다 10~15%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탄소배출량도 1.5% 이상 저감할 수 있어 친환경적이다.

기존의 철근콘크리트 방식이 한 층씩 쌓아 올려야 하는 것과 달리 P-Box 강관은 하나의 높이가 3층에 해당하는 15m로 한 번에 3층씩 쌓아 올려 공사 기간이 대폭 단축된다.

포스코 관계자는 "기존 철근콘크리트 공법보다 공사비를 10~15% 절감할 수 있다. 공사 기간도 단축된다"며 "탄소배출량도 1.5% 이상 줄여 친환경적"이라고 말했다.

P-박스를 구성하는 건축용 열연 강재 'HSA 600'은 포스코의 '월드 톱 프리미엄' 제품으로 용접할 때 변형 발생을 최소한으로 줄인다.

포스코에 따르면 내진 성능을 갖춘 인장강도 600MPa 이상의 열연 강재는 전 세계서 포스코만 생산할 수 있다. 또 협력사 덕암테크에 고강도강을 적용한 P-박스 제품 제작을 할 수 있도록 기술을 지원했다.

신기술로 인정받은 P-박스 접합공법은 앞으로 8년간 보호 기간 자격을 갖는다. 앞서 서울 장충동 호텔신라 부설주차장과 경기 하남 신축 아파트 등 11곳 이상에 적용돼 검증도 마쳤다. 호반건설 설계 담당자는 "공사비 절감은 물론 공사 기간을 15% 단축했다"며 "건물에서 기둥이 차지하는 면적이 40% 줄어들어 분양 면적이 늘어나는 효과도 있다”고 말했다.

P-박스 접합공법을 개발한 김진원 포스코 철강솔루션연구소 책임연구원은 "포스코의 소재와 기술력을 토대로 기술 연구에 착수한 지 1년 만에 HSA600 소재 양산화에 성공했다"며 "3년에 걸친 P-Box 접합 공법 개발을 통해 건설산업에 획기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