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에 들썩 파주 첫 지식산업센터 ‘운정비즈니스센터’
‘한류열풍’에 들썩 파주 첫 지식산업센터 ‘운정비즈니스센터’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9.07.25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최근 경기 파주 통일동산지구에 아시아 최대 규모의 콘텐츠 월드가 국내 최초로 조성된다는 소식에 경기 파주시가 들썩이고 있다.

한류 콘텐츠의 전초기지인 콘텐츠 월드가 조성되면 대규모 경제유발효과와 함께 다양한 기업 이전 수혜도 예상되는 만큼 경기 파주시의 가치 상승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지난 6월 파주시와 CJ ENM은 파주 통일동산지구 특별계획구역 내에 'CJ ENM 콘텐츠 월드‘를 오는 2023년까지 조성하기로 협약했다. 이번 협약은 파주 통일동산지구에 콘텐츠 월드를 성공적으로 조성해 한류 콘텐츠 인프라 및 관광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차질 없이 사업이 추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CJ ENM 콘텐츠 월드‘는 콘텐츠 제작과 체험·관광이 결합된 복합문화시설로, 축구장 32개 크기인 21만3000㎡ 규모로 조성된다. 이는 아시아 최대 규모로 올해 공사에 착수해 2023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함께 단위․특수촬영 스튜디오, 체험 관광시설을 비롯해 케이-팝(K-POP) 오픈세트도 꾸며질 예정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향후 10년 간 2만1000여 명의 일자리 창출과 2조 2천억 원의 생산유발효과가 전망된다. 또한 연간 25만 명의 유동인구과 120만 명 이상의 국내·외 관광객의 방문이 예상되는 만큼 관광수요와 파주지역의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 한류문화 관광 수혜, 대형교통개발호재 등 다양한 장점 갖춘 ‘운정비즈니스센터’ 주목!

이처럼 새로운 한류 컨텐츠 전초기지가 조성되는 경기 파주에 첫 지식산업센터가 분양에 나서 화제다. (주)한강홀딩스가 시행하는 ‘운정비즈니스센터’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운정비즈니스센터’는 경기도 파주시 운정지구 와동동 1484번지 일대에 위치하며, 지하 1층~지상 10층, 지식산업센터 및 지원시설 총 304실 규모로 구성된다.

‘운정비즈니스센터’가 위치한 경기 파주는 굵직한 교통개발 예고돼있어 기대감을 높인다. 파주시는 GTX A노선(운정∼삼성)이 지난해 말 착공해 2023년 개통 예정이다. GTX A노선이 개통되면 운정~서울역 20분, 킨텍스~서울역 16분, 동탄~삼성 22분 등 교통환경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을 전망이다. 이와 함께 간선급행버스 BRT(파주~은평)도 오는 2022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BRT는 버스와 지하철의 장점이 결합된 신개념 교통체계로, 서울 접근성이 한 층 더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지하철 3호선(일산선) 파주연장 사업’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파주시는 경기북부지역의 광역교통인프라 조속 확충을 위한 움직임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파주를 포함한 경기북부지역은 최근 3차 북미정상회담 성사 이후 남북경협 수혜가 예상되고 있다. 남북관계가 호전된다면, 경기북부 지자체들이 접경지역에 도로, 건설 등 사회간접자본(SOC)을 중심으로 개발 사업을 추진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이미 경기북부 일부 지역에서는 가파른 상승세가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 경기 파주시는 지난해 전국 지가 상승률 1위로 전국적으로 큰 주목을 받았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경기 파주시의 지가 상승률은 9.53%로 10%에 육박한 상승률을 나타냈다. 이는 전국 평균보다 2배 넘게 수직상승한 수치로 향후 남북경협이 더욱 활발해진다면 국내외 주요 기업들의 이전도 기대해 볼 수 있다.

 

◆ 차별화된 특화설계로 업무 및 공간 효율성 UP!…재산세 및 세제 감면 등 혜택·지원은 ‘덤’

‘운정비즈니스센터’만의 차별화된 특화설계도 자랑거리다. ‘운정비즈니스센터’는 섹션오피스형 설계로 업무에 따라 공간구성을 용이하게 했다. 또한 각 호실별 개별 발코니 제공으로 쾌적한 휴식공간을 제공하며, 최대 6m 높이 층고설계(일부 제외)로 개방감이 높은 업무환경을 만들었다. 여기에 2층에서 5층까지 화물차가 올라오는 드라이브인 시스템을 적용, 층별 물류하역이 가능한 만큼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했다는 평이 대다수다. 이와 함께 1층엔 ‘대로변 스트리트형’ 상가를 설계, 상업시설이 입점할 수 있는 최적의 구조로 입주 근로자들의 편의성을 높였다.

다양한 혜택 및 지원도 주목해 볼 만하다. ‘운정비즈니스센터’ 입주 기업에게는 재산세 및 세제 감면 등이 주어진다. 이에 따라 높은 임대료에 부담이 있었던 업체들의 높은 호응이 예상된다. 실제 오는 12월 31일까지 지식산업센터를 최초로 분양 받은 자는 취득세 50%, 재산세 37.5% 등의 세제 감면 혜택이 제공된다. 또한 서울 및 수도권 과밀억제권 이전 시 4년간 소득세, 법인세 100% 감면 혜택도 누릴 수 있다.

한편, ‘운정비즈니스센터’ 홍보관은 경기도 파주시 경의로 1056 아이플렉스 206호(야당역 1번 출구)에 위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