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협회 선재협의회, CHQ분과 기술교류회 개최
철강협회 선재협의회, CHQ분과 기술교류회 개최
  • 김유현 기자
  • 승인 2019.07.12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한국철강협회 선재협의회(회장 이태준, 고려제강 부회장)는 CHQ분과 기술교류회를 부산 아스티호텔에서 개최했다.

철강협회에 따르면 이번 교류회에서는 업계의 기술경쟁력 강화 및 시장 동향에 관한 정보 공유를 위해 CHQ분과 회원사 기술 및 연구진, 수요업계, 학계 등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날 기술교류회에서는 소재사인 포스코, 수요사인 태양금속공업과 한국생산기술연구원에서 총 3개의 주제가 발표됐다.

박성수 포스코 철강솔루션연구소 박사는 ‘수소지연파괴 솔루션‘을 통해 수소가 강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발표를 했다. 제조 공정별 수소 유입량을 측정방법 등을 소개했다.

이어 태양금속공업 이유환 기술연구소 박사가 ‘국내외 CHQ 분야 현황 및 이슈’를 발표하며 비인계 피막 검토, 수소지연파괴 이슈화 등에 대해 설명했다.

서영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박사는 ‘제조 데이터 활용을 통한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대해 설명했다. 서 박사는 “선도 기업의 경우 소재에서 최종 제품까지 One-line으로 생산 및 추적 관리가 가능하다며 특히 포스코는 연속 공정 적합 플랫폼을 개발해 제조 공정의 스마트화 및 플랫폼화를 실현했다”고 말했다.

한국철강협회 선재협의회는 2015년도 발족했다. 포스코, 현대제철, 고려제강, 세아특수강 등 20개 회원사가 있다. 선재협의회는 선재산업 특성을 고려해 경강, 연강, CHQ, 용접봉 등 4개 분과위원회로 운영되고 있으며 분과별 특화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CHQ분과 기술교류회는 올해로 7회째를 맞이했다. 한편 이날 기술교류회에는 올해 6월 2일자로 선재협의회 일원이 된 현대제철이 처음으로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