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왕 대명벨리온 만성지식산업센터, 교통 호재 '주목'
정왕 대명벨리온 만성지식산업센터, 교통 호재 '주목'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9.06.17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후수요 풍부한 시화산업단지 최중심
경기도 ‘스마트허브노선’ 수혜지로 눈길
대명건설표 브랜드 특화설계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주택과 수익형부동산을 막론하고, 부동산의 가치를 담보하는 제1기준은 역시 ‘교통’이다. 그 중 최고는 역시 ‘역세권’이다. ‘시민의 발’로 불리는 지하철이나 경전철 등 도시철도가 가까우면 많은 돈과 품을 들이지 않고도 곳곳을 쉽고 빠르게 오갈 수 있고, 마찬가지로 상대의 접근성도 우수해진다. 외부와의 소통이 중요한 상가, 오피스, 지식산업센터 등이 역세권 입지를 선호하는 이유다. 

최근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확정한 경기도 일대 부동산시장이 들썩이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경기도는 최근 ▲동탄도시철도 ▲수원1호선 ▲성남1호선 ▲성남2호선 ▲용인선 광교연장선 ▲8호선 판교연장선 ▲오이도연결선 ▲송내-부천선 ▲스마트허브노선 등 9개 노선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최종 승인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총 길이 105.2km, 총 사업비는 3조5339억원 수준이다. 

도민들의 반응은 뜨겁다. 특히 일반 지하철로 조성되는 8호선 판교연장선과 LIM(Linear Induction Motor) 형태의 용인선 광교연장선을 제외한 나머지 7개 노선이 트램(노면전차)으로 기획된 데 대한 기대감이 상당하다. 트램은 일반 차량들과 함께 노면 위에 부설된 궤도를 따라 운행하는 철도로, 2~3량에 30~100명을 태워 시간당 최대 3만명을 수송할 수 있다. 일본, 홍콩, 유럽 등지에서는 흔히 볼 수 있지만 국내에서는 오래 전 사라진 형태라, 계획대로 추진될 경우 희소가치에 힘입어 경기도의 신흥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가능성도 높다.  

‘대명비발디파크’ 등 국내 고품격 레저시설의 설계와 시공을 도맡아온 대명건설의 신작 ‘정왕 대명벨리온 만성지식산업센터’는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1263-1,2번지 일대에 연면적 11만여 ㎡, 지상 10층 1개동으로 건립된다. 시화산업단지 내 최대 규모로, 1~8층에는 공장/지식산업센터 382호실, 9~10층에는 기숙사 148호실, 1~2층에는 상가/근린생활시설 119호실이 들어설 예정이다. 

‘정왕 대명벨리온 만성지식산업센터’는 앞서 언급한 스마트허브노선을 비롯해 폭넓은 교통망을 갖췄다. 지하철 4호선 정왕역이 2km 거리에 위치해 있어 도보 또는 버스로 손쉽게 오갈 수 있으며, 시외로 통하는 시흥종합버스터미널도 도보 거리다. 평택시흥고속도로 남안산IC가 가깝고, 영동고속도로, 제3경인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등의 진입이 수월해 송도국제도시를 위시한 인천, 부천, 광명, 안산, 안양 등 수도권 각지와 항만•공항으로의 이동도 용이하다. 

공단지역이지만 지하철 역세권이면서 시화산업단지 센트럴병원과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을 마주보는 공단1대로변의 최중심 입지를 확보해, 주거편의성과 안전성도 매우 우수하다. 희망공원, 소망공원, 옥구공원 등 녹지에 둘러싸여 쾌적한 환경을 누릴 수 있으며 주민센터, 우체국 등 각종 편의시설들도 풍부하다. 뿐만 아니라 시화공구유통상가, 시화기계유통단지, 스틸랜드,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경기과학기술대학교 등에 둘러싸여 있어 산•학•연 클러스터 운영에도 효율적이다. 

내부 설계도 남다르다. 공구 등 제조업종을 기본 타깃으로 삼은 만큼 주차장의 기둥을 없애고 법정 기준인 6m를 훌쩍 뛰어넘는 국내 최대 수준의 9.2m 광폭 주차램프를 설계해 5톤 화물차의 진입 및 회전에 불편이 없도록 했다. 화물차량을 포함한 동시주차가능대수는 총 627대다. 공장이 들어서는 1~8층은 하중을 1.5t/㎡로 설계해 내구성을 더했으며, 전체 층에 드라이브인 시스템을 채택해 하역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상가 및 기숙사로의 접근성도 향상시켰다. 주차장과 엘리베이터, 복도 등에는 200만 화소의 고화질 CCTV를 설치해 보안을 한층 강화했다. 

높은 층고도 강점이다. 1층은 7m, 2~8층은 6m까지 층고를 높여 탁 트인 공간감을 느낄 수 있고,입주기업들의 업종 및 비즈니스 특성에 맞춰 공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9~10층에 조성되는 기숙사 역시 전실을 4.5m 높이의 복층 구조로 설계해 공간활용을 극대화했다. 쾌적한 실내 공기를 책임질 천정형 에어컨과 32인치 LED TV, 드럼세탁기, 냉장고, 인덕션, 붙박이장 등을 기본 탑재해 주거편의성을 높이는 한편, LED 조명과 대기전력 차단 콘센트 등을 통해 에너지 절감에도 앞장섰다. 9층 74실은 주방이 딸린 ‘취사형’, 10층 74실은 동일 면적에서 주방을 없앤 ‘공간활용형’으로 평면을 차별화해 입주민 각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배려한 점도 돋보인다. 

창성공인중개사사무소 이재복 대표는 “시화산업단지, 반월산업단지, 2020년 완공을 앞둔 시화멀티테크노밸리 등 굵직한 산단들의 넘치는 배후수요를 확보해 입지 여건은 가히 국내 최고 수준”이라며 “1층 공장의 분양가가 3.3㎡ 당 400만원 선으로 주변 시세 대비 저렴하고, 상가 역시 2억원대로 실투자가 가능해 최근 투자자들이 주목하는 ‘가성비’까지 우수한 상품”이라고 말했다. 

‘정왕 대명벨리온 만성지식산업센터’는 제조업, 지식기반산업, 정보통신산업 분야 입주기업들에게 다양한 세제 지원과 금융혜택을 제공한다. 취•등록세 50% 감면, 재산세 37.5% 감면(5년 한정)은 물론 중도금 무이자 대출, 최대 70%의 정책자금 대출도 가능하다. 

‘정왕 대명벨리온 만성지식산업센터’ 분양홍보관은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1740-2번지에 위치해 있으며, 현장에서 분양 절차를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