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급 시설로 차별화, 광주 '화정 아이파크' 주목
호텔급 시설로 차별화, 광주 '화정 아이파크' 주목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9.06.06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카이라운지, 실내수영장, 스파 등 호텔급 커뮤니티 시설로 차별화
높아지는 아파트 가치…주거만족도와 시세상승 두 마리 토끼 모두 잡아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이 호텔 부대시설 못지 않게 고급스러워지고 있다. 커뮤니티 시설이 분양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주택시장 내 실수요자들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건설사들 역시 고급화된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을 마케팅 전면에 내세우며 수요자들을 사로잡고 있는 모습이다.

이처럼 최근 몇 년 사이 주거공간에 대한 인식이 휴식 위주에서 여가, 취미 등을 즐기는 생활 위주로 변화하면서 독서실, 헬스장, GX룸, 실내골프연습장 등 기본적인 커뮤니티 시설은 물론이고 실내수영장, 클럽하우스, 게스트하우스, 스카이라운지 등 호텔을 연상시키는 차별화된 커뮤니티 시설을 적용한 아파트들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에 고급스러운 커뮤니티 시설을 갖춘 아파트는 가격상승률도 높은 편이다. KB부동산시세 자료를 보면 서울 성동구 성수동1가의 ‘트리마제(2017년 5월 입주)’ 전용 84㎡는 1년 새(2018년 4월~2019년 4월) 평균매매가격이 20.83%(18억원→21억7,500만원) 오르며 성수동1가의 가격상승률(14.12%)을 웃돌았다. 이 단지는 분양 당시 국내 최초로 커뮤니티 시설 내 조식 제공 서비스를 도입했으며, 직장을 다니는 입주민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구 달서구 유천동의 ‘대구월배 아이파크 2차(2016년 6월 입주)’ 역시 지방에서 보기 드문 4레인 규모의 실내수영장을 비롯해 피트니스센터, 골프연습장, GX룸 등의 스포츠 시설이 단지 중앙부에 별도로 마련돼 입주민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 이 단지는 현재(4월 기준) 평균매매가격이 5억1,500만원으로 1년 간 9.57%(4,500만원) 상승하며 같은 기간 유천동 가격상승률(8.62%)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 가운데 광주 서구 화정동 일대에 고급 커뮤니티 시설을 도입한 주거복합단지가 분양 중에 있어 눈길을 끈다. HDC 현대산업개발이 공급하는 ‘광주 화정 아이파크’가 그 주인공이다. 이 단지는 입주민 방문객이 편히 머물다 갈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 광주 도심을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스카이라운지 등 호텔 부대시설 못지 않은 고급 커뮤니티 시설이 적용될 예정이다.

여기에 원스톱 생활환경도 갖추고 있다. 단지 바로 맞은 편으로 광주유스퀘어가 있는 것을 비롯해 반경 1㎞ 이내에 광주지하철 1호선 화정역과 농성역이 있다. 뿐만 아니라 광주 동서를 잇는 무진대로와 남북을 잇는 죽봉대로 등도 인접해 있어 차량을 통해 광주 전 지역을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생활인프라도 풍부하다. 이마트(광주점), 신세계백화점(광주점), 금호월드 등의 대형유통시설과 대형서점, 영화관, 음식점 등을 갖춘 복합문화예술공간인 유스퀘어, 병의원 약 120여 개가 몰려 있는 메디컬스트리트 등의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을 모두 걸어서 5분 이내에 이용할 수 있다.

교육여건으로는 도보 5분 거리에 광주서초가 있는 것을 비롯해 반경 약 1㎞ 이내에 서석중, 서석고 등 다수의 학교가 위치한다. 이와 함께 산책로 및 자전거도로를 갖춘 광주천과 발산근린공원, 5.18기념공원 등도 인근에 있어 여가생활을 누릴 수 있다.

단지 주변으로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단지 가까이에 종사자 7,700여명에 달하는 기아자동차 광주 1,2공장을 비롯해 인근으로 광주광역시청, 호남지방통계청, 전남지방우정청 등 공공기관과 메디컬스트리트가 형성돼 있어 직주근접 배후수요도 다수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미래가치에 대한 기대감도 높다. 단지와 접한 북측 광천동 일대 42만6,380㎡ 부지에 약 5,700여 세대가 조성되는 광주 최대 규모의 재개발사업인 ‘광천동 재개발사업’이 추진중에 있어 일대가 신흥주거벨트 조성에 따른 수혜도 기대된다. 여기에 광주 화정 아이파크는 대형 브랜드 프리미엄과 함께 지역을 대표할 최중심 랜드마크 단지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돼 추후 가치에 이목이 더욱 집중되고 있다.

한편 광주 화정 아이파크는 2개 단지 내에 지하 4층~지상 39층 (총 8개동) 전용면적 84~218㎡ 아파트 705세대와 전용면적 69~79㎡ 오피스텔 142실 등 총 847세대 규모로 조성되며 모델하우스는 광주광역시 서구 죽봉대로 108 일원에 마련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