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커피전문점과 패스트푸드점의 일회용컵 수거량이 지난해보다 72% 감소했다.
환경부는 지난해 5월 '1회용품 줄이기' 자발적 협약을 체결한 커피전문점, 패스트푸드점 21곳을 대상으로 협약이행 실태를 확인한 결과를 4일 공개했다.
대상 브랜드는 ▲던킨도너츠 ▲디초콜릿커피 ▲디초콜릿커피앤드 ▲배스킨라빈스 ▲빽다방 ▲스타벅스 ▲엔제리너스 ▲이디야커피 ▲카페베네 ▲커피베이 ▲커피빈앤티리프, ▲크리스피크림도넛 ▲탐앤탐스커피 ▲투썸플레이스, ▲파스쿠찌 ▲할리스커피 ▲롯데리아 ▲맥도날드 ▲버거킹 ▲KFC ▲파파이스 등이다.
이들 업체를 대상으로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1년 성과를 조사한 결과 81% 이상 매장에서 머그컵 등을 사용하고 있었다.
매장 내 다회용 컵 사용이 늘면서 일회용 컵 수거량은 지난해 7월 206t에서 올해 4월 58t으로 72% 감소했다.
업체들은 머그컵 사용을 권장하고 개인컵(텀블러)을 사용하면 100~400원씩 할인해주고 있다. 그 결과 지난 1년 간 1023만7888건 29억4045만 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 것으로 집계됐다.
환경부 이채은 자원순환정책과장은 "불편하지만 안 쓰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며 "차가운 음료를 많이 찾는 여름철에 대비해 각 업체별로 다회용 컵 제공을 위한 일선 매장의 교육 횟수를 늘려나가 1회용품 없는 자원순환사회를 구현해야 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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