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2019년 총괄·공공건축가 공모사업 선정
진주시, 2019년 총괄·공공건축가 공모사업 선정
  • 이보림 기자
  • 승인 2019.06.03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이보림 기자= 진주시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2019년 총괄·공공건축가 공모사업”에 진주시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 선정 기준에서는 지방자치단체장의 추진 의지가 높은 지자체가 우선적으로 고려됐으며, 진주시는 그 중 높은 점수를 받아 전국의 4개 기초자치단체와 함께 선정됐다.

이번 국토부 공모 선정으로 시는 국비 2억7000만원의 사업비를 전액 지원받을 예정이며 추가적으로 인건비는 향후 3년간 안정적으로 지원받아 연속적으로 공공건축가 제도를 시행할 수 있게 됐다.

시는 지난해 12월 조규일 진주시장의 영주시 방문을 시작으로 전담팀을 구성하여 공공건축가 제도를 시행할 수 있는 조례 개정 등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공공건축가 추진단 구성과 함께 간담회 개최 시에는 시장이 직접 참석하여 공약사항과 공공 건축가 제도의 방향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시는 지난해 12월 조규일 진주시장의 영주시 방문을 시작으로 전담팀을 구성해 공공건축가 제도를 시행할 수 있는 조례 개정 등 기반을 마련했으며 공공건축가 추진단 구성과 함께 간담회 개최 시에는 시장이 직접 참석해 공약사항과 공공 건축가 제도의 방향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진주시는 이번 공모사업에 선정된 만큼 공공건축가 제도를 본격 도입해 진주만의 차별화된 도시 공간 및 공공건축을 담아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각종 공약사업 및 현안사업 추진 시 진주만의 공간환경 전략계획을 수립·활용해 사람중심의 사회적 가치를 담아 공공건축 디자인의 품격을 높일 계획이다.

이에 진주시는 공공건축, 도시디자인, 공공시설 사업 등 특정 사업을 진행할 때 기획,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 단계에 이르는 사업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공공건축가를 구성하였다.

서울 소재 지역 출신의 저명한 건축가인 최삼영 가와종합건축사사무소 대표를 진주시 1대 총괄계획가로 신속하게 영입함은 물론 공공건축가를 7명으로 구성하고 이 중 지역 출신의 관내 건축사 3명을 포함시켜 지역의 특수성 및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

조규일 시장은 "경남 시·군 최초로 시행하는 공공건축가 제도를 통해 총괄 계획가, 공공건축가와 함께 세계적인 랜드마크 건물을 건립해 수준 있는 건축물과 균형있는 도시환경조성으로 보다 풍성하고 편리한 생활환경 조성과 더불어 관광명소로서의 역할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