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서울대-단국대, 도시환경문제개선 협약 체결
수원시-서울대-단국대, 도시환경문제개선 협약 체결
  • 김유현 기자
  • 승인 2019.05.23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수원시, 서울대, 단국대가 미세먼지와 열섬현상 등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도시생태계 환경 개선에 나선다.

수원시와 서울대·단국대는 23일 수원 광교신도시에 있는 광교생태환경체험교육관에서 '도시생태계 건강성 증진기술개발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서는 백운석 수원시 제2부시장, 류영렬 서울대 조경학과 교수, 김남춘 단국대 녹지조경학과 교수 등이 참석해 협약서에 서명했다.

도시생태계 건강성 증진기술개발사업은 환경부 공모사업으로, 미세먼지와 열섬현상 등 도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태계 기능을 강화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서울대는 미세먼지와 열섬현상 등 도시환경문제 해결에 중점을 둔 ‘도시생태계 건강성 증진을 위한 구조 및 기능관리 기술 개발’을 연구과제로 수행한다. 생태계 구조 · 기능 등 종합적 환경정보를 바탕으로 도시생태계 건강도를 평가 · 관리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단국대는 생태 도시 구현을 위한 회복력 향상 패키지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도심 자투리땅이나 공원에 지금은 사라진 다람쥐 등 생물이 살 수 있는 생태 비오톱(최소한 자연 생태계를 유지할 수 있는 생물 군집 서식지)을 조성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실제 서식환경도 만들어 실험하게 된다.

백운석 제2부시장은 “원활한 연구 수행을 위해 행정적 지원을 다하겠다”며 “연구결과는 수원시 환경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해 시민이 살기 좋은 도시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