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급 서비스, 다락… 생활형숙박시설 ‘스펙' 경쟁
호텔급 서비스, 다락… 생활형숙박시설 ‘스펙' 경쟁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9.05.20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아파트는 물론 생활형숙박시설까지 주택시장 전반에 ‘스펙(SPEC)’ 경쟁이 치열하다. 컨시어지 서비스와 취미강좌 등 럭셔리 주거시설에서나 볼 수 있었던 서비스가 등장하는가 하면 다락, 지하공간, 전실 오픈 발코니 등 빼어난 설계도 선보이는 추세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결국 소득 수준 증가가 뒷받침되면서 풍요로운 삶에 대한 관심이 커진 것을 이유로 꼽는다. 이미 미국, 유럽 선진국은 주택을 단순 거주공간으로 인식하는 것을 넘어 하나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인식하고 있다. 단지 내에 헬스장, 수영장, 골프연습장 등의 편의시설과 더불어 이웃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카페도 존재한다.

 

 

[제주 아이파크 스위트 R 전용면적 175㎡A 4층 모습]

 

 

주거시설의 개념은 앞으로 더 진화할 전망이다. 단지 내에 단순 편의시설 뿐 아니라 입주민이 필요로 하는 여러 서비스와 공간이 제공된다. 일상에 지친 사람들이 힐링을 할 수 있는 강습, 가족들이 함께 영화를 즐길 수 있는 작은 영화관 등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트렌드에 가장 앞서 성공한 곳은 서울 성동구 ‘트리마제’가 꼽힌다. 빼어난 조망과 고급스러운 상품은 기본이며 조식서비스, 세탁실 운영, 차량 렌트 시설, 사우나 시설 등도 이곳만의 특화 서비스다. 기존에 없던 차별화된 서비스를 내세운 덕분에 지금은 연예인, 사업가 등의 보금자리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 제주의 강남 영어교육도시에도 고급 상품 등장

실제 주택시장의 고급화 열풍은 제주도까지 번지고 있다. 지역 내 부촌인 영어교육도시가 대표적인 곳이다. 제주 아이파크 스위트 R은 제주도 서귀포시 제주영어교육도시 E-2블록(대정읍 보성리 2545번지)에 들어서는 생활형숙박시설이다. 지하 1층~지상 4층, 전용면적 175㎡, 총 84실 규모며, 지상 1층에는 상업시설도 같이 조성될 예정이다.

제주아이파크 스위트 R은 서울 강남권 최고급 주택에서나 볼 수 있는 럭셔리한 상품이 도입된다. 우선 모든 호실에는 욕실 3개와 오픈발코니가 제공되며, 층별로 다락, 지하공간 등을 제공한다. 드레스룸, 붙박이장 등 수납공간이 풍부하며, 최고급 아파트 수준의 고급 마감재를 적용했다. 제주영어교육도시 최초로 각종 주방가구와 에어컨, 스타일러 등의 생활가전이 들어가는 풀빌트인 시스템도 갖출 예정이다.

예약제로 운영되는 홈클리닝 서비스, 24시간 상주 경비보안 시스템, 필라테스와 요가 강습 등의 멤버쉽 서비스 등도 돋보인다. 커뮤니티에는 호텔급 여성전용 사우나와 파우더룸, 휘트니스센터와 가족영화관 등의 커뮤니티가 계획돼 있다.

입주민 편의를 높이는 시스템도 함께 선보인다. 월패드 시스템을 통해 조명, 난방, 환기 등을 손쉽게 제어 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도 외부에서 조명, 에너지 관리, 방문자 확인 등이 가능하다. 전열교환방식의 공지정화 시스템이 도입돼 창문을 열지 않고도 실내를 깨끗하게 유지된다.

◆ 쏟아진 주택시장 규제에 ‘원정 투자’ 증가

제주 아이파크 스위트 R이 법적으로 생활형숙박시설에 속하는 점도 인기몰이에 한 몫하고 있다. 생활형숙박시설은 실거주는 물론 수익을 위한 임대운영도 가능하며 개별 등기로 인해 분양권 전매도 자유롭다.

또한 종합부동산세가 면제되고 주택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양도소득세 부담도 덜하다. 최근 서울에서 10억원대 아파트 공시가격이 15% 이상 오른 곳이 많아 보유세 등의 부담이 커진 것과는 상반된 모양새다.

한편 2020년 개교 예정인 싱가폴 ACS(Anglo-Chinese School) 국제학교와 가장 근접한 입지인데다 개교중인 4곳의 국제학교에 학부모들의 관심이 높아 구매력을 갖춘 수요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한편, 제주 아이파크 스위트 R 견본주택은 서귀포시 대정읍 구억리 1110번지에 위치한다. 현재 일부 부적격 계약 세대에 한해 분양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